원유철 "3자 통합 하자"
정병국 "컷오프 축소를"
김영선 "나를 밀어달라"

6·4 지방선거 새누리당 경기지사 예비후보인 원유철 의원은 23일 예비후보인 정병국 의원과 김영선 전 의원에게 당내 3자 단일화를 제안했다.

원 의원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현재 당내 선두 주자인 남경필 의원의 대항마를 만들고자 후보 단일화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제의했다.

그러나 이들 세 후보는 단일화 문제를 놓고 엇갈린 견해를 보였다.

원 의원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자신을 포함한 세 후보 간 단일화를 제의했고, 김 전 의원은 이날 오후 회견에서 남 의원을 이기려면 세 후보가 자신으로 단일화해야 한다는 뜻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정 의원은 이날 오전 회견에서 3자간 단일화 대신 '컷오프' 규정을 현행 3배수에서 2배수로 축소하는 방안을 역제안했다.

이처럼 세 예비후보가 접점을 찾지 못함에 따라 3자 단일화는 현실적으로 어렵게 됐다.

원 의원은 "여론조사상 (나머지) 세 후보와 남경필 후보 간 격차로 지금과 같은 구도의 경선이 사실상 무의미해졌다"면서 "단일화 시기와 방법은 (정병국·김영선) 두 후보가 결정하는 대로 따르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의원은 "단일화라는 방법론에 거부감을 느낀다"면서 경기도에 한해 '컷오프'를 2배수로 축소한다면 단일화를 대체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 전 의원은 오후 회견에서 "남 의원의 무임승차를 저지하고자 정·원 두 의원이 나로 경선 후보를 단일화해주면 남 의원과의 대결과 본선에서 승리할 것"이라며 "두 사람의 정치 노선과 행보의 선명한 차이로 경선이 관심을 끌어 본선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원 의원은 이날 천안함 46 용사의 뜻을 기리고자 해군 2함대 사령부 서해수호관을 안보특별기능관으로 확대 설치를, 정 의원은 비무장지대(DMZ)를 유네스코 세계 유산 다섯 가지 종류 모두에 지정되도록 하는 방안을, 김 전 의원은 7월부터 기초연금을 선지급하고 소급 입법을 추진을 약속했다.

/이동화기자 itimes21@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