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시당 관리위원, 특정인 지지 '시끌' … 시민단체 "재구성을"
민주당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철회 목소리 … 논란 확산 조짐

6·4지방선거를 70여일 앞두고 인천지역 여·야가 혼란스럽다.

새누리당 인천시당 공천관리위원회를 재구성해야 한다는 시민단체의 지적과 함께 제1야당인 민주당에서는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를 철회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새누리당 인천시당은 지난 18일 지방선거 관련 예비후보자 서류심사에 대한 일정을 조정하기 위해 회의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윤태진(남동갑 위원장) 공천관리위원은 남동구청장 자리에 출마 의사를 밝힌 특정 예비후보자를 지지하는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당 안팎으로 시끄럽다. 당내에서는 남동구청장 예비후보자들이 발끈하고 나섰다.

이들은 지난 19일 저녁 모처에서 모임을 갖고 윤태진 위원의 교체를 요구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

이들은 집단탈당 등 '강수'를 거론하기도 했지만 지방선거를 앞두고 대승적인 차원에서 당을 보호하자는 것에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남동구청장 예비후보들은 20일 공천관리위원회 면접에서 이 같은 문제를 집중 거론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민단체도 비판의 칼날을 세웟다.

평화와참여로가는 인천연대는 20일 논평을 내고 "새누리당 인천시당 선거관리위원회가 20일부터 공천 후보자 면접을 앞두고 총체적 부실로 운영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인천연대는 "윤태진 위원은 지난 18일 회의에서 특정 후보를 두고 '참신한 사람, 미래희망포럼에서 활동한 사람, 이런 사람이 구청장이 돼야 한다'는 등의 발언을 해 논란이 됐다"며 "이런 발언은 엄격하고 중립적이어야 할 공천심사위원의 자격을 망각한 처사다"고 비난했다.

인천연대는 윤 위원을 비롯해 조갑진 위원에 대한 문제점도 지적했다.

이들은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회에 선거법 관련 문제가 있는 위원이 안덕수 의원뿐 아니라 조갑진 위원도 있다"며 "조 위원은 18대 대선에서 계양갑 당원협의회 위원장을 맡으며 선거 유세차 업자와 2300만원을 주고 490만원을 다시 돌려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의정부 지법은 지나 2월13일 '뻥튀기 계약서'로 조 위원에게 정치자금법위반 협의로 벌금 80만원을 선고했다"고 덧붙였다.

인천연대는 이처럼 부실 공천과정을 통해 선출된 후보는 믿을 수 없는 만큼 공천관리위원회를 재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천연대는 "새누리당 인천시당은 민주주의 정립과 공정한 지방자치 선거를 치루기를 바란다면 공천관리위원을 전면 재구성해야 한다"며 "인천연대는 새누리당 인천시당 공천관리위원회를 전면 재구성할 것을 요구하는 의견서를 오는 24일 새누리당 중앙당사를 방문해 당대표에게 전달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제1야당인 민주당 내에서는 정당공천 폐지를 철회해야 한다는 의견들이 나오면서 논란이 확산될 조짐이 보이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으로 창당하면서 기초단체장 정당공천 폐지를 합의했지만 이대로 가다간 수도권에서도 공멸할 수 있다는 지적이 계속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기호 2번이 사라지면서 기초의원들이 무소속 후보로 난립하고 결국 선거에서 패배할 가능성도 커진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반면,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지 않는 모양새도 선거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신중한 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지난 18일 민주당 이부영 상인고문은 SNS를 통해 "무공천은 대의명분에 집착하기보다 대국을 봐야 한다"며 "새누리당은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전개되는 선거 판세에 미소를 짓고 있다"고 말했다.

/최성원기자 csw0450@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