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섭단체 구성에 당의 사활을 걸고 있는 자민련이 교섭단체 구성 문제에 관한 여론조사기관의 여론조사결과를 인용해 발표하는 등 여론몰이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자민련 김학원 대변인은 10일 주간 내일신문이 한길리서치에 의뢰, 지난 5일부터 6일 사이 전국의 성인 남녀 7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정치현안 여론조사결과를 소개했다.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자민련의 교섭단체 구성에 대한 찬반을 묻는 질문에 대해 「자민련도 현실적인 정치세력이므로 교섭단체로 인정해 줘야 한다」는 의견이 52.5%로 「교섭단체 구성요건을 완화하는 것은 총선민의를 거스르는 것이므로 반대한다」는 의견(38.8%)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앞서 한길리서치가 4·13 총선 직후인 지난 5월 실시한 같은 내용의 여론조사에선 자민련의 교섭단체 구성에 반대하는 의견이 51.9%로, 찬성 의견보다 훨씬 많았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이와 관련, 김 대변인은 『이번 여론조사 결과는 자민련의 정치적 실체를 현실화해 교섭단체를 만들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여론의 동향을 반영한 것』이라면서 『우리당은 교섭단체 구성을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자민련은 이번 8월 말 임시국회가 끝나는 것을 계기로 그동안 과도기적인 당 체제를 쇄신·정비해 당무회의, 부총재단 활동 등을 다시 정상화하는 등 활력있는 정당으로 다시 태어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여론조사 결과 16대 국회 운영의 파행 책임에 대해선 한나라당을 꼽은 응답자가 28.7%로 가장 많았고, 이어 민주당 24.6%, 김대중 대통령 9.7%, 자민련 7.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고 자민련은 주장했다.

 이밖에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와 자민련 김종필 명예총재간 연대 문제에 대해선 응답자의 과반수인 57.5%가 「구정치 청산차원에서 반대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고 자민련은 덧붙였다. 〈김규원기자〉

kyuwon@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