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국 財界 합의문 발표  한국과 일본 재계는 양국의 경제개혁 및 기업구조조정에 관한 정보를 교환하고 중복과잉투자업종의 구조조정 방안에 대해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양국 재계는 또한 한^일 자유무역지대 설치에 따른 경제적 효과에 관한 공동연구를 조속히 착수키로 합의했다.

 양국 재계는 29일 오후 도쿄(東京) 경단련(經團連)회관에서 우리측 김우중 전경련회장을 비롯한 그룹총수 및 재계인사와 일본측 경단련회장 등 재계인사가 참석한 가운데 제15회 한일재계회의를 개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5개항의 협력방안에 대해 합의했다고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전했다.〈연합〉

 본회의 주제토론에서 한국측은 한국기업의 구조조정에 일본기업의 적극적인 참여와 일본금융기관의 한국기업에 대한 채무만기연장 등 신용공여 유지를 일본측에 요청했다.

 한국측은 이와 함께 아시아 금융위기와 관련해 ▲일본의 경제활성화를 통한 아^태지역 업서버 기능의 발휘 ▲아시아 역내 시장질서 확립과 미래지향적 산업협력관계 정립을 위한 아시아 공동차원의 협의체 구성 ▲금융안정화를 위한 엔화의 점진적 국제화 추진 및 아시아 금융안정기금 설립 필요성 ▲단기 투기성자금의 이동에 대한 대책 마련 등을 중점 거론했다.

 한편 양측은 회의 후 채택한 공동발표문을 통해 한일재계회의의 실무기구인 「한일기업경영간담회」를 중심으로 양국구조조정에 관한 정보를 교환하고 중복과잉투자업종에 대한 구조조정에 대해 협력키로 하는 한편 한^중^일 3국간 경제교류 기반 확대를 위한 산업협력 방안을 모색키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민관합동투자촉진협의회 구성 등 양국정상간 합의사항에 대해 상호적극 협력하며 자유무역지대에 대한 경제적 효과에 대해 공동연구에 조속히 착수키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