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연합】

『통일된 후에도 평화유지를 위해 미군은 남는것이 좋다.』 일본 아사히신문은 9일 「코리아, 공존시대」라는 주제로 1면 머리의 특집을 통해 지난 6월 평양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에서 북한의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이같이 명언했다고 소개했다.

 특집에 의하면 6월14일 오후 백화원 영빈관의 회담에서 김대중 대통령은 『주한미군은 동아시아의 평화를 위해 지역의 안정과 완충의 역할 담당하고 있다. 미군이 없다면 지역의 세력균형은 어떻게 되겠는가』라고 말문을 열었다.

 북한측에서는 김용순비서가 먼저 『미군은 한반도에서 철수해야 한다』고 응수했다.

 이때 김위원장이 끼어들어 김용순 비서를 향해 『주둔하면 어떠한 문제가 있다는 것인가』라고 반문하고 미군은 반드시 철수해야 된다는 김용순비서의 거듭된 주장에대해 『용순 비서, 그만두세요』라고 힐책했다.

 김위원장은 다시 김대통령을 향해 『군도 미군에 대해서는 용순비서와 같이 생각할 것이다. 미군은 우리들을 공격해서는 안된다. 그러나 김대통령의 설명에는 동감하는 면도 있다.

지금 철수는 필요하지 않다. 통일된 후에도 평화유지를 위해 미군은 남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아사히는 김위원장의 발언 진의와 관련, 『북한이 한국의 「북침」에 대한 경계를 아직 풀지 않고 있으며 동시에 일본의 군비증강, 중국의 군사대국화를 우려한 때문』이라는 한국 고위관리의 관측을 소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