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20여명 제주 - 서울 국토대장정 … 말산업 중요성 홍보
   
▲ 지난 2일 말산업진흥협회 회원들이 9박10일간 일정으로 제주-서울간의 승마 국토대장정을 끝마치고 과천 서울경마공원에 도착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한국마사회


한국마사회는 말산업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전국 승마인으로 구성된 말산업진흥협회 회원 20여명이 9박10일간의 일정으로 제주-서울간 800㎞의 승마 국토대장정에 돌입, 지난 2일 과천 서울경마공원에 도착해 경마팬들의 눈길을 끌었다.

지난 9월23일 제주경마공원에서 출정식을 갖고 제주를 출발한 승마인들은 제주항에서 여객선을 타고 전남 해남군으로 이동했다. 24일엔 해남 땅끝마을에 다시 출발한 이들은 광주, 전북 전주시, 세종시, 충남 천안시 독립기념관을 거쳐 계획보다 하루 빠른 지난 2일 오후 2시 과천 서울경마공원에 도착했다.

총 이동거리는 800㎞ 정도이고 말을 타고 이동하는 거리만 490㎞이며 9박10일의 일정 동안 말 엉덩이에 '기마후예민족', '독도는 대한민국 땅' 등이 쓰인 깃발을 달고 60마리의 말을 번갈아 타며 이동했다.

이번 승마 국토대장정을 지휘한 나경수 단장은 "어떤 사고도 없이 성공적으로 종주를 마치게 돼 기쁘다"며 "하루 90㎞ 이상을 달려 힘들었지만, 말과 함께 한국의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며 개천절 건국이념과 말산업의 중요성을 알릴 수 있어서 좋았다"고 밝혔다.

대부분 승마를 취미로 가진지 5년이 넘는 베테랑 기수들이지만 차량이 달리는 도로서 예측할 수 없는 위험들도 간혹 발생했다.

특히 오르막이 많은 전남 강진에서 광주까지 90㎞ 거리를 말타고 이동하는 강행군을 소화할 땐 말과 기수 전부 녹초가 되기도 했다.

하지만 전국의 승마장들도 이들의 든든한 지원군 됐다.

이들의 국토 종주를 돕기 위해 한국마사회를 비롯해 전국의 10개 승마장에서 쉬어갈 마방을 제공하고 코스 중간에 말에게 마실 물과 수의사가 심박수 등 말의 상태를 체크해 원활한 국토 종주가 될 수 있도록 도왔다.

나 단장은 "많은 분들이 도와준 덕분에 무사히 행군을 끝마칠 수 있었으며, 말산업 육성법이 시행되고, 관련 학교와 직업이 생겨나고 있지만 아직까지 승마는 고급 스포츠라는 인식이 팽배하다"며 "말산업의 국민적 관심을 모으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와 홍보를 계속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과천=권광수기자 kskwon@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