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버스에 대한 시민들의 불편/불만사항이 좀처럼 개선되지 않고 있다. 서민들이 이용하는 대중교통수단인 시내버스의 서비스 개선 요구는 어제 오늘 제기된 문제가 아니다. 시민들이 바라는 시내버스는 쾌적하고 신속하며 안전운행을 바라는 것이다. 인천시나 버스업계가 의지만 있다면 당장 개선할 수 있는 내용들이다.

 시민단체인 「평화와 참여로 가는 인천연대」가 지난 8월 한달간 일반인과 학생 등 시민 1천34명을 대상으로 시내버스 이용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 43.9%가 불만을 나타냈으며 만족하다는 시민은 10.7%에 불과했다고 한다. 주요 불만사항은 배차간격을 지키지 않고 있다는 것이 60%, 차내불결^정비불량^냉난방미비 등이 49.9%이고 과속^난폭운전 등 불법^무질서운행이 65.4%, 불친절이 42%를 차지했다. 시내버스에 대한 해묵은 불만사항이 거의 개선되지 않고 있는 것이다. 행정당국이 내놓은 개선방안이 말잔치에 그치고 있어 당국의 무위무책(無爲無策)을 탓할 수밖에 없다.

 시내버스 개혁의 핵심은 두말할 것 없이 서비스개선이다. 대중교통수단으로서의 공익적 기능과 대민서비스 차원에서도 시민들의 불편과 불만해소는 버스업계가 반드시 이행해야 할 의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매년 버스요금의 잦은 인상에도 불구하고 서비스개선은 말 뿐이고 시민불만 사항을 해소하지 않는 것은 공익성을 저버린 처사란 비난을 면할수 없다.

 무엇보다도 시내버스 서비스개선을 위해서는 당국의 노력이 필요하다. 시내버스의 공공성과 서비스확보를 위해 서비스평가제를 실시해서라도 바로 잡아야 한다. 난폭운전 등 운행질서를 위반하는 것은 불법행위이므로 처벌을 강화하고 시민불만사항을 개선하려고 노력하지 않는 업체에 대해서는 불이익을 주는 등 행정제재를 해야 마땅하다. 더불어 버스업계가 안고있는 경영상 애로는 재정보조나 금융^세제지원 등을 통해 시내버스가 시민의 발노릇을 할 수 있도록 지원체제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

 버스업계도 시내버스운영에 있어 수익성에 앞서 공공성을 우선해야함을 명심하기 바란다. 그래야 대중교통 이용이 늘어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