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는 16일 본회의를 열어 정보위를 제외한 15개 상임위의 국정감사 대상기관 325개를 확정한데 이어 17일부터 상임위별로 결산 및 예비비 심사에 착수했다.

 여야는 16일 본회의에 앞서 운영, 법사, 재정경제 등 13개 상임위별로 전체회의를 열어 피감기관을 선정했으나 정보위는 한나라당이 정형근의원을 정보위원으로 배정한데 대해 여당측이 반발, 전체회의 조차 열지 못한 채 간사회의에서 진통을 겪는 바람에 끝내 국감대상기관을 확정하지 못했다.

 정보위를 제외한 15개 상임위별 국정감사 대상기관은 ▲운영 9 ▲법사 31 ▲정무19 ▲재경 34 ▲통일외교통상 15 ▲국방 22 ▲행정자치 26 ▲교육 18 ▲과학기술정보통신 17 ▲문화관광 29 ▲농림해양수산 25 ▲산업자원 27 ▲보건복지 16 ▲환경노동 19 ▲건설교통 18개 등이다.

 그러나 일부 상임위가 국감대상 기관을 추가하거나 축소할 것으로 알려져 전체 국감대상기관 수가 조정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

 여야는 그러나 「판문점 총격요청 사건」과 「국세청 불법모금 사건」 「환란규명」과 관련한 증인채택 문제 등을 놓고 대립, 막판까지 진통을 겪었다.

 특히 법사위는 ▲오정은, 장석중, 한성기씨와 이들의 신체감정을 담당한 국립과학수사연구소 이한영 법의학과장(총격요청사건) ▲임채주 전 국세청장, 이석희 전차장(국세청 모금사건) ▲장수홍 전 청구회장과 홍인길 전 청와대총무수석(청구비리) ▲이재학 전 경성사장과 문영호 전 서울지검특수1부장(경성비리) 등의 증인채택을 놓고 논란을 벌였다.

 또 재경위는 환란책임 규명과 관련, 당시 경제부총리였던 임창열경기지사의 증인채택 문제를 놓고 공방을 벌였다. 한편 예결특위는 오후 전체회의를 열어 위원장에 한나라당 김진재의원, 간사에 국민회의 김원길, 자민련 오장섭, 한나라당 박종근의원을 각각 선임했다.

 국회는 17일부터 오는 22일까지 상임위별 결산 및 예비비심사에 착수하며, 19일에는 본회의를 열어 99년도 예산안에 대한 정부측의 시정연설을 듣고, 23일부터 내달 11일까지 20일동안 국정감사에 돌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