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정책수립과 평가자료로 활용되고 있는 인천통계자료가 지난 수년간 엉터리로 작성돼 온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정부부처나 연구기관 등에 제공되는 수십종의 통계조사가 통계청의 허술한 관리 속에 일부 지방통계사무소에서 실사를 거치지 않고 탁상에서 작성된 것으로 밝혀져 더욱 충격을 주고 있다.

 인천 동부경찰서는 7일 자신의 친·인척을 일용직 조사원으로 꾸며 임금을 가로채고 통계자료를 허위로 작성한 인천 통계사무소 오모씨(52·별정직 6급) 등 5명에 대해 허위공문서작성과 업무상 배임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경찰에 따르면 오씨 등은 지난 97년 9월 하순께 「96년 기준 지역내 총생산 추계 관련 물자유통조사」를 실시하면서 통계자료 조사를 위해 고용하는 임시조사원에 오씨의 아들을 채용한 뒤 실제 조사를 하지 않았는데도 조사표를 작성해 임시조사원 임금 75만원을 챙기는 등 지금까지 모두 3백40여만원을 가로챈 혐의다.

 경찰조사결과 이들은 임시조사원으로 채용한 친·인척들에게 조사요령 교육은 물론 출근도 시키지 않고 자신들이 직접 허위로 조사표를 작성해 통계청에 보고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관련 전직 통계청 직원 정모씨(47)는 『지방 통계사무소의 통계조사는 담당 공무원들이 수년 동안 해오던 일이기 때문에 현장에 나가지 않아도 적당히 조사표를 작성하는 일이 가능하다』며 『또 조사기일이 예산액보다 훨씬 단기간에 마칠 수 있다는 점을 이용해 자신들의 친·인척을 임시조사원으로 채용, 허위로 조사표를 작성하고 임금을 착복해도 증거를 은폐하기가 쉬워 이같은 일이 지방통계사무소에서 빈번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신민재기자〉

gustav@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