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의 인천국제공항 주변 해안철책선 설치방침을 놓고 불거졌던 주민과 군당국간의 갈등이 청와대의 중재로 해결될 기미를 보이고 있다는 반가운 소식이다. 그동안 사태해결에 골몰해온 인천시 관계자가 최근 청와대를 방문, 군이 설치할 예정인 철책선을 첨단전자 장비 등으로 대체해줄 것을 건의한 결과 관계자로 부터 재검토하겠다는 긍정적인 답변을 얻어냈다는 것이다. 앞으로의 추이를 지켜봐야 겠지만 현시점에선 일단 다행스런 일이다.

 사실 국제공항 주변에 해안철책선을 설치하려는 국방부의 의도는 국가의 재산과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겠다는 대의적인 직무수행 차원에서는 충분한 이유가 있다 하겠다. 그러나 이같은 군당국의 생각은 지역정서 특히 영종 용유 지역주민들의 불편을 어우르지 못한 처사로 앞을 내다보는 개방적 사고로 받아들이기에는 힘들다. 이와관련 영종·용유지역 해안철책선 반대대책위원회는 해안철책선이 설치되면 지역개발위축과 생존권위협 등 여러가지 부작용이 발생할 것이라고 강조하고 지역주민들을 철책선에 가두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특히 6·15남북정상회담이후 남북한간에 화해분위기 조성을 위해 노력해가는 시점임을 유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영종·용유 해안철책선 감리교회 대책위원회는 성명서에서 국방부는 공항공단측에서 5중의 철책경비시설을 설치함에도 불구하고 해안의 77%에 해당하는 지역에 철책을 별도로 설치하려 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이는 지역주민의 정서와 의사를 전혀 배려하지 않은 일방적인 형태라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이를위해 ▲공항경비 보완을 위한 최첨단장비 구축 ▲공항주변 공유수면 지역에만 철책선 설치 ▲철책선의 컬러제작 및 해상자원 보호대책마련등의 대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주시하듯 인천국제공항주변에 해안철책선을 설치할 경우 지역주민의 불편은 물론 갖가지 문제점이 야기되는 것은 불보듯 뻔하다. 특히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용유·무의국제관광지와 관세자유지역 조성에 지장을 초래할 뿐아니라 외국인에게 부정적인 인식을 심어주게 되는 것 또한 분명하다. 강조하건대 해안철책선 설치계획은 반드시 철회돼야 하며 재검토하겠다는 의식의 변화가 끝까지 지켜지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