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취재현장에서 ▧
   
 


허회숙 인천시의원이 지난 7일 인천시교육청과 인천시의회에 사과문을 전달했다. 하지만 사과문에서 그는 나근형 인천시 교육감조차 인정한 인사 청탁 부분은 허위 사실이라고 주장하며 진실 공방에 불을 붙였다.

그는 최근 자신과 관련된 사건이 언론에 보도돼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것에 대해 사과하며 언론에 보도된 것처럼 인사 청탁은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저 특정인이 아닌 광범위하게 초등 직책 교육 공무원이 연수원장을 할 수 있는 지에 대한 여부를 물어봤다는 자신을 둘러싼 논란에 대한 억울함을 호소했다.

하지만 이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허 의원의 사과문은 사과가 아닌 협박에 가깝다. 그는 사과문을 통해 "언론이 전후 맥락 이해와 사실 확인 없이 왜곡 기사를 썼다"며 "이번 사건으로 (인사청탁 대상으로 거론된) 최중숙 과장에게 인사상 불이익이 주어지고 논란이 계속될 경우 법적 문제 제기를 하려고 생각 중"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더 이상 이번 인사 청탁과 관련한 기사를 작성할 경우 법적 소송을 하겠다고 해석되는 부분이다.

하지만 기사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분명 허 의원에게 관련 문자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했고 여러 언론매체에 보도된 허 의원의 휴대폰 문자 내역에는 인사 청탁 정황이 뚜렷히 나와있는 상황에서 더 이상 어떤 전후 관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지 되묻고 싶다.

또한 사실 확인 역시 나 교육감이 지난 1월29일 일본 출장 귀국과 동시에 보도자료를 발표해 사실을 인정했다는 점에서 허 의원이 말하는 사실은 무엇인지 궁금할 따름이다.

인사 청탁을 받는 나 교육감은 인사 청탁이 사실이었다고 인정하고 있는 상황에서 허 의원과 최 과장은 "인사 청탁은 사실이 아니며 덕담 차원이었다"는 식의 입 맞추기를 계속하고 있다.

허 의원은 문자 메세지에 대해 당초 "보내지 않았다"고 했다가 이후 다시 "보냈다"는 식으로 앞뒤가 맞지 않는 주장을 되풀이하고 있다. 처음 논란이 보도되고 20여일이 넘는 시간 동안 허 의원과 최 과장은 진실 공방만 계속하고 있다.

이미 최 과장은 지난 2010년 허 의원이 원장으로 있던 교육문화경영연구소에서 교육개발연구소장으로 허가 없이 겸직한 사실과 같은 대학원에서 같은 지도교수 밑에서 공부를 했던 사실이 밝혀졌다. 이를 보면 이번 인사 청탁이 시의원이라는 지위를 이용한 명백한 자기사람 챙기기라고 밖에 볼 수 없는 상황이다.

이런 명백한 사실이 밝혀지고 있는 상황에서 허 의원의 침묵은 계속되고 있다. 시의원으로써 의회 출석도 하지 않은 채 전화통화도 거부하고 있다. 이제는 허 의원 스스로 소모적인 진실게임을 자제해야만 한다. 이보다 하루빨리 시민들에게 사과하고 용서를 구하는 게 시의원으로서의 도리라 본다.

/김상우 사회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