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곤 경기도교육감
'혁신학교 시즌2'일반화 사업 주력'
시설개선 시급 … 예산사용 우선시행
'朴 당선자, 공약 구체화 지켜볼 것
   
 


그간 혁신교육의 선봉장 역할을 하면서 정부와의 마찰도 마다하지 않고 자신의 교육철학을 고수해 온 김상곤 경기교육감이 이제 임기 절반여를 남겨두고 있다. 지난 한 해 동안 김 교육감이 펼친 정책을 통해 계사년 또 다시 나아갈 경기교육의 발전 방향을 들어본다.

▲지난 한 해 동안 중점적으로 추진한 내용은.

-지난 9월12일 고시한 경기도교육과정이다.

그간 교과부에서 만든 교육과정 지침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편성해 경기도에선 '창의지성교육'을 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했다는 점이 경기도교육과정의 의미라 할 수 있다.

이는 그간 준비해 온 과정을 모두 포괄해서 창의지성형 교육과정을 발표한 것으로 이를 중심으로 경기혁신교육을 발전시키고 일반화 하겠다는 취지다.

▲그렇다면 올해 중점을 두고 있는 사업은.

-무엇보다 '혁신학교 시즌2'라고 할 수 있다. 개발한 혁신교육 모형을 일반화하는 사업을 본격적으로 실시해 나갈 예정이다.

새 정부와 교육전체가 변화·혁신하는 방안을 소통과 협력을 통해 긴밀하게 논의하면서 경기혁신교육에서 해온 여러가지 과정과 경험을 충분하게 제안하고 미래방안을 소통하려고 노력해갈 계획이다.

▲'혁신학교 시즌2'와 관련 추가로 혁신교육지구에 대한 언급이 없는데 향후 혁신교육지구는 어떻게 이끌어 갈 예정인지.

-혁신교육지구가 미진했다는 차원보다는 혁신교육지구를 통해서 새로운 모형을 만들기에는 부족한 시간이었다고 본다.

혁신교육지구 역시 바로 확대하는 것보다는 새로운 모형을 만들어서 확산해 나가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추가지정은 검토하지 않고 있다.

현재 6개 지구에서 연말에 자체평가 및 자체 홍보과정을 거쳤으며 전시회·평가회를 열었다.

이를 보면 관심들이 지역별로 높아진 것을 알 수 있고 실제로 지역별 자체평가 소개서는 자체적으로 성과들을 만들어내고 축적하고 있다고 평가하는 것을 봤다.

이와 함께 화성지역의 경우 '창의지성교육도시'가 지정돼 추진중인데 더 나아가서는 일부 지역이 독자적으로 창의지성교육을 할 수 있도록 검토 하고 있는 중이다.

▲경기도 내 혁신학교의 인기가 높아져 학생들이 몰리는 현상이 나타나 오히려 학급당 학생수가 많아지는데 대안은.

-그것이 현재 고민이다. 혁신학교의 학급당 학생수를 25명 내외로 조정하려고 노력했는데 오히려 30명이 훨씬 넘는 학교가 생겨났다.

이는 교실증축이나 시설개선을 통해서 조정하고 있지만 늘어나는 학생수를 조정하기 어려운 학교도 있다.
때문에 현재 초등학교는 지역을 제한하는 게 쉽지 않은 일이라 최대한 부정적인 방식은 배제하고 해당 학교 근처로 혁신학교가 확산되도록 혁신교육 확산작업을 동시에 진행하는 것을 생각하고 있다.

▲최근 MB정부의 교육정책에 대한 비판을 정치적으로 보는 시각이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는지.

-교육감은 교육행정가다.

때문에 교육감은 교육행정과 관련한 것은 대내외적으로 대표하고 책임지는 자리라 생각하기 때문에 지방교육자치 단체장으로서 국가교육 정책이나 정부의 종합적인 평가를 할 수 있다고 본다.

그런 과정을 통해 정부에 제안을 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하며 그것을 정치적이라고만 일방적으로 평가하고 매도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판단한다.

▲최근 선거를 통해 서울 교육감과 새 대통령이 보수성향을 가진 인사가 당선돼 진보성향의 경기교육을 불안하게 보는 시각이 있는데.

-경기교육의 혁신과정을 봤듯이 지방교육 자치체로서의 '자율성'과 '자치 재량성'을 가지고 하고 있는 것이다.

경기도교육청이 경기교육과 관련해서 하는 노력은 계속될 것이고 다른 면에서 다른 지방교육자치체 및 국가와 협력을 지속해 나가겠다.

새 정부는 경기교육에서 하는 혁신작업과 상충하는 부분들이 있고 기본적으로 한국교육의 문제를 파악하고 있는 문제인식에서 상당부분 공감되는 부분이 있다.

그런 취지에서 그간 해온 것과 앞으로 해가고자 하는 것을 새정부에 건의하고 소통해 나간다면 지금 정부와의 관계보다 교육에 있어 더 소통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구체적으로 서울교육도 새 교육감이 들어서서 혹시라도 경기교육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까 우려하는데, 오랜 경험이 있고 한국교육에 대한 문제인식을 하는 면에서 서울시 교육감도 크게 다르지 않다고 본다.

▲그렇다면 새 정부와 인식을 같이하는 부분은 어떤 것인가.
-당선자 공약과 정책, 과정, 구두발표 사항을 보면 '보편적 교육복지'와 관련해 보육교육과 고등학교 교육까지 국가·사회가 책임지려는 것으로 생각된다.

'보편적 교육복지'는 지금의 학교현실에서 선행학습을 줄이는 정책이나 구상, 학급당 학생수 문제, 학교평가 방식 등이다. 특히 전수평가 방식의 학업성취도와 관련해선 초등학교는 폐지하고 중·고교는 과목수를 줄이겠다는 것이다.

또 전문대 문제도 정책에 담겨있는데 취지와 방향이 통하는 면이 있다.


정책공약집에는 없지만 그간 당선인측의 선거과정에서 국가미래교육위원회를 제안하기도 했는데 이런 부분은 미래교육에 필요한 정책을 수립하고 담당할 기구가 필요하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며 향후 구체화가 어떻게 되어가는지 지켜볼 것이다.

▲올해 예산에서 학업향상관련 예산이 삭감됐는데.

-지금 교육자체의 사업으로 예산 사용을 옮겨가는 중이지만 필요한 시설개선은 우선순위에 따라서 조속히 시행하고 있다.

또 시설 이력제를 수립해 노후도를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학업성취도는 실제로 떨어진 것도 아니며 나아지지도 않고 있지만 기초학력 미달학생 비율은 많이 줄어드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다른 한편에선 혁신학교의 경우 기초학생미달 비율이 일반학교보다 현저하게 줄어들고 있다.

내년부터 혁신학교가 교육을 일반화하겠다는 것은 전반적인 역량중심의 교육, 학력향상을 실시해 나감으로써 전반적인 학업성취도를 높일 계획이라는 것이다.

지금같은 평가 방식은 달라져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평가내용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검토·조정해야 한다.

또한 도의회에서 교육예산은 예결위에서 복원돼 본래 수립한 것이 그대로 통과됐으며 내년 혁신학교 교육을 일반화하는데 필요한 정책사업들이 무리없이 추진되는 예산기반이 마련됐다.

▲내년 시행할 학교폭력 대책은.

-학교폭력을 근절하는 분위기와 여건이 마련되는게 중요한 과제다.

이는 교사의 관심과 학교공동체 구성원간의 새로운 관계 맺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또 교사의 관심과 관련해선 교권과 학생인권이 지켜지는 분위기를 제대로 만드는 작업이 필요할 것이며 이를 위해 도교육청에서는 교권지원단을 운영중이며 스승의 날 즈음 시행중인 교사존경 분위기를 만들어 내는 작업도 진행하는 한편 학생인권도 조례수준이 아니라 분위기 문화로 정착되도록 작업할 것이다.

또한 관계맺기는 상호간 관계를 회복하는 노력을 본격적으로 진행할 것이며 또래중조, 학생자치법정 등을 계속 진전시켜 왔다. 더 나아갈 방법으로는 학교폭력 멈춰 프로그램과 스타티 프로젝트 등이 있으며 이를 통해 상호관계를 활성화 시킬 것이다.

▲박 당선자의 공약 중 선행학습 금지 법안 추진에 대한 생각은.

-관련 법을 교육단체에서 만들어 제안하기도 했었다. 법으로 접근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시장경제와 관련해 여러가지 검토해야 할 지점이 있고 가장 중요한 건 공교육을 혁신해 선행학습이 굳이 문제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또 선행학습 필요성해소가 중요한데 혁신교육을 확산하고 일반화하는 게 선행학습과 사교육을 줄이는 근간이 될 수 있다고 본다. 구체적으로는 수업방식을 바꾸고 평가방식을 바꾸면서 혁신하는 노력이 동시에 진행된다면 선행학습을 포함한 사교육 의존도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지난해 대학의 변화를 제안했는데 이에 대한 추진은 어느정도 이뤄졌는지.

-'대학교육혁신이 최고의 교육복지다'는 제목으로 지난해 7가지 방안을 제안했고 7월쯤 구체적으로 대학입시 폐지와 고등기초대학 설치를 제안했다.

대선공약에 논의가 됐으면 좋겠다고 제안했지만 당선자 쪽에서도 대학입시를 단순화하겠다고 했으며 문 전 후보는 현행과 같은 대학입시를 바꾸겠다는 제안만 나왔을 뿐 논쟁이 되진 않았다.

현재는 7월에 제안한 내용을 연구하는 작업을 하고 있는데 이는 고등기초대학설립으로 대학의 4년 시스템이 바뀌는 것이다.

1년 기초대학을 다닌 뒤 각 대학별 전문과정을 3년간 하는 것으로 기초대학은 국가가 책임지며 지역마다 나눠 추진되도록 하는 시스템으로 가는 것이다. 곧 며칠 내로 마무리돼 보고서가 제안될 것이며 이를 도교육청 내에서 검토한 뒤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대학교육에 대한 제안을 구체적으로 새정부에 할 예정이다.

/양규원기자 ykw@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