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영 인수위 부위원장, 실무형 운영·기구역할 한계 강조
   
▲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진영 부위원장이 추가 인선을 앞둔 30일 인수위 운영과 관련해 발언하고 있다. 진영 부위원장은 인수위와 관련해"위원이 다 확정되면 여러가지 운영에 대한 원칙을 정해서 낮은 자세로 겸손하게 조용하게 준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진영 대통령직인수위 부위원장은 30일 "인수위에서 다음 정부가 할 일을 다 결정하면 안 된다"며 인수위 역할의 한계를 분명히 했다.

진 부위원장은 이날 출입기자단과 오찬간담회에서 인수위의 활동 방향과 내각 구성에 대해 언급하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현 정부가) 지금까지 해 오던 일에서 달라져야 할 부분을 고르고 기본적인 방향만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당정협의를 통해 계속 정부와 대화하면서 당의 입장을 전달해왔고 예산도 당의 약속이 잘 이행되게 대화를 해왔기 때문에 17대 때보다 훨씬 소규모로 조용하게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인수위가 '실무형'으로 운영될 것이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분과위원회 구성과 관련해서는 "현재 운영규정에 분과를 어떻게 한다고 정해져 있다"며 "현재 7개로 돼 있는데 더 많아질 필요는 없지만 (일부) 맞게 바꿀 수는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수위원회 활동 시작 시점에 대해서는 "인수위원이 결정되면 바로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역 의원의 장관 발탁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그 부분을 어떻게 해결할지는 당선인이 고민할 문제"라면서 "현역 의원이 다 들어가면 그건 내각제이고,(그래서) 최소화해야 하는 것도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관료 출신 장관이 국민의 소리를 안 듣는 면이 있다. 너무 관료적인 내각이 되는 것은 문제가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정당개혁과 국회쇄신 작업과 관련해서는 "인수위는 행정부와의 관계이며, 정치개혁은 당에서 해야 할 것"이라며 정치쇄신 과제는 당 주도로 이뤄질 것임을 분명히 했다.

그는 "인수위와는 별도로 국회에서 당연히 진행돼야 하는 게 아닐까 본다"며 "그 부분이 인수위에서 빠진다고 의지가 약해지는 것은 아니다"고 못박았다.

한편 윤창중 수석대변인은 이날 당을 통해 언론에 배포한 문자메시지에서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 측은 31일 오후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의 조직과 기구 구성 등을 31일 발표한다"고 밝혔다.

/정찬흥기자
report61@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