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민간인이 중심이 되는 시정개혁위원회를 구성해 앞으로 시정개혁의 중심기구로 활용할 계획이어서 주목된다.

 특히 시정개혁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사항을 조례로 정하기는 전국 자치단체 중 인천시가 처음이다.

 인천시의회 내무위가 27일 시에서 상정한 시정개혁위원회 설치 및 운영조례안을 일부 수정해 통과시킴에 따라 다음달 말께 위원회가 구성돼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시의회 내무위는 이날 조례안 심의에서 시정개혁위원회가 명실상부한 시민 대표기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시에서 제출한 내용을 일부 수정했다.

 수정 내용 중 주요부분은 시장이 위촉하도록 돼 있는 15명의 위원 선임을 시의회와 협의해 위촉토록 한 것.

 이날 내무위에서 일부 의원들은 전체 위원 가운데 절반 정도를 시의회에서 위촉하는 방안까지 제시했으나 시장의 권한을 인정해 시의회와 협의해 시장이 위촉토록 결정했다.

 인사개혁을 시정개혁위원회에서 다루도록 추가한 점도 이날 수정 부분에서 관심을 끄는 대목이다.

 시는 조례안을 상정하면서 시정개혁위원회의 기능을▲시정 개혁과제 발굴 및 개선방안 제시▲시민의 이익과 편의를 증진시킬 수 있는 새로운 정책대안이나 시책의 개발▲조직개편 및 구조조정 등에 관한 사항▲기타 시정개혁과 관련한 사항 등을 연구^심의해 시장에게 건의토록 했다.

 그러나 시의회는 이날 심의에서 인사개혁에 관한 사항을 조직개편 및 구조조정 등에 관한 사항에 추가했다. 이에 따라 명실상부하게 시정 전반에 관한 개혁 방향을 시정개혁위원회에서 다룰 수 있게 됐다. 문제는 앞으로 시정개혁위원회가 기존의 위원회와 달리 얼마나 실질적이고 심도있게 개혁안을 마련하고 이를 최시장이 추진토록 힘을 실어주느냐에 시정개혁위원회의 성공이 달려 있다.〈김왕표기자〉

 시정개혁위원회가 각계 전문가와 민간단체 대표 중심으로 구성되며 시 기획관이 간사를 맡아 회의 진행 등만을 돕게 해 철저히 공무원들의 참여를 배제하고 있다는 점도 주목되는 대목이다.

 이는 지난 8월 시의 조직개편안 입안때 시민단체와 언론이 시정개혁을 개혁 당사자인 공무원들이 추진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는 비판을 최기선시장과 시 간부들이 겸허히 받아들여 공무원의 참여를 배제하고 시정개혁위원회를 구성키로 해 일단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문제는 앞으로 시정개혁위원회가 기존의 위원회와 달리 얼마나 실질적이고 심도있게 개혁안을 마련하고 이를 최시장이 추진토록 힘을 실어주느냐에 시정개혁위원회의 성공이 달려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