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국정쇄신 정책회의 설치"문"통합내각·시민정부 출범"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는 9일 "(대통령에 당선되면) 대통령 산하에 '국정쇄신 정책회의'(가칭)를 설치, 대선 과정에서 제시된 의견을 수렴해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정치쇄신특위 안대희 위원장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의 공약을 발표했다.

대통령을 의장으로 한 쇄신회의에는 정부정책 담당자 이외에도 각계 전문가, 계층과 세대ㆍ이념ㆍ지역을 대표하는 시민대표, 야당 추천 인사를 3분의 1 이상 포함시키겠다는 구상이다.

안 위원장은 "박 후보는 국민 선택을 받을 경우 국민과 약속한 정치쇄신 공약과 전에 무소속 후보의 의견을 포함해 대선과정에서 제시된 많은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추진하기 위해 국정쇄신정책회의를 설치해 운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박 후보는) 야당의 후보자가 제시한 정치쇄신 공약도 검토해 수용할 부분은 과감히 수행해 나갈 것이며, 이번 공약에 포함되지 않은 국정 전반에 걸친 쇄신책을 국민으로부터 수렴해 국정 과제로 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 위원장은 "박 후보가 약속한 정치쇄신 공약 중 정부가 추진할 수 있는 대통합 탕평인사, 민주적 국정운영, 국회와의 협력강화, 기회균등위원회 설치, 검찰 개혁 등과 관련된 국정쇄신과제를 선정하고, 과제별로 구체적 실천계획을 수립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선특별취재단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는 9일 "제가 대통령에 당선되면 '대통합 내각'을 구성, '시민의 정부'를 출범시키겠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이날 '새로운 정치질서로 새로운 나라를 만들겠습니다'라는 주제로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문 후보는 "리모델링 수준 갖고는 안되고 완전히 새로운 건물을 짓는 수준으로 우리 정치의 판을 새롭게 만들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정당'이 지역과 계층, 이념을 극복한 통합정당이 되도록 하겠다"며 "새로운 정치질서를 만들기 위해서라면 어떤 기득권도 기꺼이 던질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와 관련, 우상호 공보단장은 "필요하다면 신당 창당까지 열어놓고 할 수 있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라고 말했다.

문 후보는 이날 10개 핵심과제별 119개의 공약을 담은 정책ㆍ공약집 '사람이 먼저인 대한민국, 국민과의 약속 119'를 함께 발표했다.

이 공약에는 국회의원 정수 문제와 관련, 무소속 안철수 전 후보의 '축소' 입장을 수용해 "지역구와 비례대표 의석배분을 2대1로 조정하고 정수 축소 문제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고 안 전 후보 공약이었던 회계감사처의 국회 내 신설도 포함했다.

/대선특별취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