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하철 건설과 관련 시민들이 겪는 불편과 직/간접적인 피해는 이만저만이 아니다. 지하철시대가 열린다는 기대감에 웬만한 불편은 감수한다 하더라도 주거생활에 직접 피해를 입을 정도로 심하다면 대수롭지 않게 지나칠 문제가 아니다. 책임을 져야 할 당국이 이같은 피해에 「나 몰라라」하는 식으로 외면하는 것은 크게 잘못된 일이다. 피해정도에 따른 응분의 보상을 해야 마땅하다.

 보도에 따르면 지하철1호선 반입공사구간인 남동구 간석4동 일대의 경우 30여가구가 심한 피해를 입어 수차례 개/보수를 청원했으나 당국이 이를 외면하고 있어 하루하루를 불안하게 생활하고 있다 한다. 공사현장의 발파작업 진동으로 집 곳곳이 금이 가고 뒤틀려 무너질 위험이 높다고 한다. 물론 지하철공사 같은 대형공사를 하다보면 피해에 따른 집단민원 발생은 피할 수 없는 일이다. 이에따라 공정이 지연될 경우도 생긴다. 그렇다고 주민 고통은 아랑곳하지 않고 밀어붙이기 식으로 공사를 진행시켜서는 안될 일이다.

 그렇지 않아도 지하철1호선 공사의 잦은 설계변경으로 공기가 지연되고 사업비도 눈덩이처럼 불어나 시민들의 불만이 높다. 80여차례의 설계변경으로 사업비가 당초보다 4천7백12억원이나 증액, 1조6천2백86억원으로 늘어난 것은 그야말로 지하철건설이 졸속으로 무리하게 추진되고 있다고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지하철건설에 따른 부채증가는 결과적으로 시민부담으로 돌아온다는 점으로 볼때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잦은 설계변경이 설계가 부실한데도 원인이 있지만 사업비를 더 받아내기 위한 시공업자와 공무원과의 유착의혹이 제기되는 것을 간과할 수 없다.

 지하철1호선 건설이 당초 준공예정을 1년10개월이나 연장, 지연됨에 따라 공사구간 주변의 주민들이 경제적 정신적으로 입는 피해는 크다. 그러나 아무런 보상도 받지 못한 채 냉가슴만 앓고 있다. 1호선의 내년 개통에 이어 2, 3호선도 착공될 예정이다. 설계, 시공, 감리 등 모두 건설과정이 투명해야 하며 시민들의 세부담과 민원을 최소화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