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뷰 / 노정배 한국교류처장
   
 


-중국대학 유학에 한국유학생들의 실패율이 높은 이유는.

"그 이유는 간단하다. 중국인교수들의 강의를 소화할 수 있는 중국어 능력을 갖추지 못했고, 방대한 전공과목을 감당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국내 명문대학교 중문과 4년을 졸업해도 중국인 유아 수준에도 못 미치는 실력이다. 이런 대학 졸업생들조차도 중국대학교 입학실력이 안 된다. 중국 대학교 유학 입학은 중국어를 배우러 가는 것이 아니라 전문적인 학문을 공부하러 가는 것이다.

우리나라 학생들이나 학부모들은 국내 대학 중문과 4년을 마쳐도 중국어 수준이 중국 유아 수준도 못 미치는 현실을 알지 못하고 있다. 자기가 원하는 국내 대학도 못 가는 학생들이 과연 중국 대학에 유학을 가서 쉽게 졸업하기를 기대한다면 그것은 착각이다."



-중국대학 유학 시 보하이대학교만의 장점은."한국 유학생도 표준어 자격을 취득해야 하는 중국어 표준어 중심이 설치된 중국 국립종합대학교이다. 중국어 표준어는 베이징 음(도레미)을 기준으로 북방화(동북3성: 랴오닝, 지린, 헤이룽장)의 기초방언을 기초로 한다고 중국학생들이 배우는 교과서에 명백히 규정 하고 있다.

보하이대학교에는 중국 동북3성을 대표하는 중국어 표준어연구 중심이 설치된 대학교으로, 전국 단위 중국어 표준어 연구발표 등 매년 중국어 표준어 관련 전국 행사가 보하이대학교에서 열린다.

중국인본과 한국인 유학생들은 모두 중국어 표준어자격을 취득하게 하는 중국대학교이다. 또 보하이대학교는 지난해 중국 대학 교육환경평가 전국 7위인, 중국 2000여 중국대학교 중 교육환경평가 7위를 한 중국 신흥명문대학으로 자리 잡은 대학이다. 2003년에 새로 건축한 유럽식 거대한 학사와 첨단 교육시설을 갖추고 있다. 한국의 웬만한 몇 개 대학이 들어가고도 남을 만한 크기의 거대한 호수와 어우러진 호반의 대학교로서 새로 지은 학사시설이나 그 아름다움은 중국 어느 명문대학도 따라오지 못하는 좋은 교육 환경을 가지고 있다."


-중국대학 유학을 준비하는 예비유학생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중국대학 유학은 꼭 중국인본과에 입학하고 졸업해야 한다. 중국대학 유학은 어느 중국 명문대학을 졸업했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얼마나 능력을 갖추고, 얼마나 많은 중국인들과 학연도 맺고 우정도 쌓아가며, 미래를 준비하며 함께 졸업했느냐가 더 중요하다.

중국대학 유학은 확실한 정보와 지식이 있더라도 새로운 각오로 충분한 실력을 갖추지 않고 미리 준비하지 않은 학생들은 중국대학 유학에서 결코 성공할 수 없다. 중국의 모든 대학교들은 시험을 치르고 들어가는 명문대학이나 일반대학 모두 중국인본과 입학은 외국인들에게는 비교적 수월하지만 졸업은 매우 어렵다.

중국대학 유학에 있어 우선 선택하여야 할 첫 과제는, 내가 대외한어과(외국인본과)에서, 아니면 중국인본과에서 공부할 것인가부터 결정하여야 한다.

중국에 있는 중국명문대학 입시를 준비하는 학원도 중국명문대학의 합격률이 그리 높지 않다. 더욱이 명문대학에 합격한다 하더라도 준비한 것이 고작 입시시험과목 외에는 없기 때문에 대학에 입학해도 교수 강의를 소화하지 못하고 중국인본과를 졸업하는 확률은 10%에도 못 미치는 것이 현실이다.

결국 중국 명문대학 유학에 들어갈 수 있는 입시정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중국 어느 대학에서 유학을 하든 간에 중국인 대학생들과 똑같이 공부하고 많은 우수한 중국인 학생들과 학연과 우정을 쌓아가며 꼭 졸업할 수 있는 중국대학을 선택해야 하며, 앞으로 중국에 진출할 수 있는 나의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중국유학이 되어야 한다."

/파주=김은섭기자 kimes@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