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은 심장으로부터 가장 멀리 떨어져 있어 혈액순환이 다른 신체보다 제대로 안될 가능성이 높다. 이렇게 되면 지방찌꺼기, 수분노폐물, 중금속 등 혈액속 침전물이 가라앉아 신진대사가 잘 이루어 지지 않게 된다.

 곧바로 발바닥에 자극을 주는 마사지가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는 적절한 방법. 발바닥 신경을 자극함으로써 두통이나 소화불량에서 각종 성인병과 피로회복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손과 발이 건조해지기 쉬운 계절, 집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손/발 마사지 요령을 발관리 전문점 「크리스챤 네일」(신세계백화점 인천점 3층 Tel:438-4141 김승선 관리사로부터 들어보기로 하자.

▲발 마사지

 발마사지 요령에는 손으로 문질러 주는 것을 비롯, 나무로 만든 지압봉으로 긁어주거나 눌러주는 것이 포함된다.

 흔히 알려진 마사지 요법으로는 발바닥에 강한 자극을 주어 일종의 통증을 느끼는 동시에 시원함을 맛보게 하는 요법이다. 반면 독일식 마사지요법은 기구를 전혀 사용하지 않은채 손으로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는 것이 특징. 지압봉 등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정성껏 손으로 마사지해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우선 발을 깨끗이 씻는다. 이때 대야에 소금 알갱이를 넣어 발바닥을 자극하면서 씻어준다. 발바닥 전체를 볼펜의 뭉툭한 부분이나 둥근 나무봉으로 비비면서 눌러주는 것이 요령.

 발 마사지를 하기에 가장 좋은 시간은 잠자리에 들기 전으로 한쪽발마다 20분 정도씩 발바닥 구석구석을 마치 어깨를 주무르듯 마사지해주면 된다.

 마사지를 충분히 한 다음 반드시 물을 한 컵 마신다.

 지압 효과로 노폐물이 혈액속에 떠 있을 때 물을 마시게 되면 노폐물이 신장으로 이동하는 것을 돕는다.

▲손톱 마사지

 집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요법으로 핫 오일 마사지가 있다.

 작은 용기에 쓰다 남은 핸드크림이나 로션에 오일을 넣어 섞은뒤 전자레인지에 20초 정도 데운다.

열손가락 끝부분을 담근 상태로 20분 가량 지나면 크림으로 손과 팔꿈치까지 마사지하듯 문질러준다.

 이어 크림이 손 전체에 스며들도록 면장갑이나 1회용 비닐장갑을 낀다.

 핫 타올을 만들어 닦아낸뒤 손톱전체에 영양젤(손톱보호제)을 펴발라 준다.

 손톱을 정리할 경우에는 손톱깎이를 이용하는 것보다 나무나 스폰지 재질의 파일로 다듬어주는 것이 뿌리부분에 직접적인 충격을 주지 않아 부러지거나 갈라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지속적인 관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