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남구 도화동 인천기계공단내에 위치한 우일정밀공업주식회사(대표·황병희, http://www.wooil.pe.kr)는 자동차 부품 전문생산업체다.

 이 회사는 지난 79년 자동차 부품 제조판매, 내연기관부품 제조판매, 중기 및 수송장비부품 제조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됐다.

 21년동안 자동차용 엔진, 트랜스미션, 바디 분야의 부품을 생산, OEM 방식으로 공급하고 있는 우일정밀은 주거래처인 대우자동차와 대우중공업으로부터 협력업체 종합평가 1등급 지정을 받을 정도로 동종업계에서 독보적 위치를 구축하고 있다.

 지난 93년 대우중공업 지정 시범협력업체 1호로 선정된 우일정밀은 생산성 200%를 달성, 98년 12월 대우자동차 벤치 마킹 협력업체 1호로 지정돼 D-100PQ MODEL 단계 인증을 받는 등 OEM 업체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우일정밀의 기술력은 97년 ISO 9002 품질시스템 인증(영국 VCA), 중소기업청 100PPM 품질인증 등으로 입증받았으며 98년에는 100PPM품질혁신 공로로 대통령 상을 수상키도 했다.

 또한 올해 2월에는 중소기업청에 의해 기술경쟁력 우수 기업으로 지정됐다.

 우일정밀은 경영혁신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내 95년에는 산업부장관으로부터 모범 중소기업인상을 수상했으며 97년에 대한상의 주최 제4회 경영혁신대회 금상(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이런 경영성과를 바탕으로 95년에 인천기계공단내에 제2공장을 증설하는 등 꾸준한 발전을 계속하고 있다.

 이처럼 우일정밀이 기술력을 인정 받을 수 있었던 것은 별도 연구 조직을 운영, 신제품을 개발해왔기 때문으로 올 하반기에는 기술연구소를 설립, 해외시장 개척에 매진할 방침이다.

 현재 우일정밀이 자랑하는 기술중 하나인 트랜스 미션용 GUIDE PIECE(변속기 부품)는 타사제품보다 습동력이 뛰어나고 내마모성이 양호할 뿐만 아니라 선진국이 추구하는 환경공학적 개념을 도입해 신제품을 개발, 경쟁력이 탁월하다.

 또한 POT FIY WHEEL은 타사 제품에 비해 가격은 저렴한 반면 소음이 적고 내마모성이 뛰어나 가격 경쟁력이 높다.

 「최고의 품질로 최대의 고객만족」이란 황병희 사장의 품질 정책을 바탕으로 올 하반기 기술연구소를 설립하는 우일정밀은 이번 기회를 제2의 도약 계기로 삼기위해 확실한 마케팅 전략을 추진중이다.

 이를 위해 매출의 10%를 기술연구비로 투자하는 한편 적극적인 투자자금 유치전략을 수행, 사업분야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유럽시장 진출을 위해 유럽인증을 단계적으로 취득한다는 장기 계획도 수립해 놓고 있다.

 IMF 경제위기를 기술력으로 극복한 우일정밀(주)은 지난해 1백60억원이던 매출액을 올해 1백85억원으로 늘려잡고 140여명의 종업원 전체가 세계수준의 경쟁력을 갖춘 자동차 부품업체로 성장하기 위해 오늘도 땀을 아끼지 않고 있다.

〈김기준기자〉gj kim@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