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 시장"민자유치안 이달말 타당성 재검증"
10월까지 결과 안나오면 재정사업 추진 밝혀

김포시가 '민자냐, 재정사업이냐'의 추진방식을 놓고 논란을 거듭하던 도시철도의 사업추진 방식에 대한 결정을 당분간 유보키로 했다.

이에 따라 오는 10월 차량 등 열차운행과 관련한 시스템 발주와 12월까지 토목공사에 필요한 기본조사를 마치고 내년 8월 착공한다는 당초 일정에 차질이 불가피하게 됐다.

유영록 시장은 17일 기자회견을 통해 "도시철도 건설에 따른 시 재정 부담 최소화를 위해 민자유치 제안사의 의견을 받아 들여 이달 말 KDI(한국개발연구원)부설 PIMAC(공공투자관리센터)에 의뢰해 민자유치 타당성 재검증을 받아 최종적으로 사업추진 방식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또 "재정사업 한 방식으로 할 때에는 재원을 줄일 방법이 없어 선택의 폭이 좁지만 두 가지 방안을 놓고 추진하면 상황이 다르다"며 "검증은 경제성뿐만 아니라 재정과 민자유치사업 동시 추진 여부 및 사업방식 변경에 따른 실시계획변경 여부 등도 함께 포함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기지연에 따른 개통지연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검증 기한은 8~10월, 이때까지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면 재정사업 방식으로 도시철도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며 "이 부분에 대해서도 법적쟁송에 대비해 민자사업 제안자 측과 만나 확약서를 작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 시장은 기자와의 일문일답에서 "3개월 사업 지연에 따른 400억원 정도의 이자 손실과 민자사업 제안자가 경제성을 높이기 위해 역사수를 늘리고 급·완행을 적용해 BC를 1.0 이상으로 높였다"는 지적에 대해 "재정사업으로 추진될 경우 부담해야 할 시 재정을 감안하면 타탕성 검증은 가치가 있다고 본다"며 "수요 부풀리기 역시 검증과정에서 검토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유정복 국회의원과 관계기관이 참여하는 도시철도조기개통추진위에서 '민자유치안'이 거론이 안돼 참석자들이 당황하고 있다"는 지적에 "국회의원의 도움도 크지만 도시철도 사업은 시가 주관하는 사업"이라며 "오해가 없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김포시는 지난 3월 삼성물산 등이 컨소시엄을 구성한 비스타주식회사가 전체 공정 중 상부부분에 대한 민자 유치를 제안하자 민자 유치로 도시철도사업 방식을 잠정 결정한 바 있다.

하지만 검토를 통해 실익이 없는 판단에 따라 이를 포기하고 재정방식으로 선회했다 최근 다시 민자유치 방안이 검토되면서 도시철도 조기개통을 기대하는 시민들이 큰 혼란을 겪고 있다.

/김포=권용국기자 ykkwun@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