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비 절감을 위해 추진되어오던 인천앞바다와 한강을 잇는 경인운하가 드디어 내년 3월 착공되리라 한다. 이같은 사실은 건설교통부가 국회에 제출한 국감자료에서 밝혀졌는데 내년부터 4년6개월간 민자 1조8천5백여억원을 투입해 전장 18㎞ 폭 100m 운하로 건설된다. 경인운하건설은 인천항과 연계된 수도권화물운송체계에 획기적인 전기를 가져다줄 것이라는 기대로 국민적 관심사임에 틀림없다.

 특히 경인운하는 현재 영종도에 건설중인 인천국제공항과 함께 동북아의 물류와 국제적인 관광지로 각광받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자유치사업으로 추진되어왔던 경인운하건설은 그동안 막대한 건설비가 소요되는 대역사라는데서 그 경제성 문제로 건설여부를 놓고 저울질하느라고 공사가 상당기간 표류해왔던 것이 저간의 사정이다. 서울 강서구 개화동과 인천시 서구 시천동을 잇는 경인운하는 현대건설을 간사회사로 13개사가 컨소시엄을 구성해 오는 12월에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하고 내년 3월에 착공하게 된다.

 문제는 이런 대역사를 추진함에 있어 자치단체의 의견이 배제된 채 일방적으로 추진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물론 이 운하건설의 필요성은 논란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아무리 국책사업이라 할지라도 이 사업의 건설과정과 건설후의 역기능과 부작용등을 고려하면 자치단체의 의견을 무시할 수만은 없다. 실제로 경인운하가 건설되면 서구 검암동 이북지역과 계양구 다남동 이남 지역으로 도심이 양분되어 지역 갈등이 예상된다. 또 공사에 따른 환경파괴 문제도 심각하다. 이렇게 볼때 운하건설에 따른 집단민원도 배제할 수 없다. 결과적으로 과제는 지방자치단체가 책임을 지고 해결하지 않으면 안된다.

 때문에 건설교통부는 경인운하건설을 추진함에 있어 인천시를 당연히 참여시켜야 함을 강조한다. 그리고 자치단체의 건의나 의견을 적극 반영해야 한다. 경인운하 건설은 남북을 잇는 교량과 지하통로를 여하히 연결시켜주느냐에 달려 있다. 따라서 건설교통부는 관련문제를 사전에 면밀히 검토해 추진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