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이회창 총재는 9일 남북 정상회담과 관련해 『이번 남북한 정상회담이 남북한 당사자간의 대화, 남북한간 교류와 협력, 평화정착 및 평화통일의 길을 모색하는 역사적인 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면서 『온국민과 함께 이번 회담이 소기의 성과를 이룩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회창 총재는 이날 오전 당차원의 부산 「6·10 항쟁」 기념행사차 지도부와 함께 부산을 방문, 코모도호텔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저는 김대중 대통령이 영수회담 합의의 기본정신 위에서 정상회담에 임할 것으로 믿고 있으며, 우리 당도 초당적 협력을 아끼지 않을 것임을 다시 한번 분명히 밝혀둔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나 이 총재는 『김 대통령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대통령으로서 이번 정상회담에 임하는 만큼 대한민국의 정체성이나 안보를 위협하는 타협을 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지적하고 『남북한 정상회담에 관한 국민적 지지와 야당의 협력을 얻으려면 정부는 더욱 정직하고 성실한 태도를 가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총재는 특히 『남북한 정상회담은 반드시 「상호주의」 원칙에 기초해야 한다』면서 『이 상호주의 원칙은 경제·사회문제 뿐 아니라 정치·군사적 문제에서도 적용돼야 한다』며 상호주의의 확대적용을 요구했다.

 그는 이와 관련, 『정상회담은 단순한 만남에 그쳐서는 안되며 실질적인 성과를 얻을 수 있는 계기가 돼야 한다』면서 통독 과정에서 서독이 철저한 상호주의에 입각, 통일을 이뤄냈던 점을 참작해야 한다며 사례를 소개했다.

 이어 이 총재는 북한과의 우선협의 사항으로 ▲남북한 기본합의서의 조속한 이행 ▲납북자, 국군포로의 생사확인과 조속한 송환 ▲이산가족 재회와 자유왕래의 조기실현 ▲탈북자를 포함한 북한 주민의 인권개선 ▲핵·미사일·화학무기 등 대량살상무기의 개발중지 및 폐기 등 5개항을 제시했다.

 또 이 총재는 『김대중 대통령은 방북기간 북한의 1인체제 유지·강화와 관련된 장소의 방문이나 행사 참가를 삼가야 한다』면서 『대북 경제협력이나 지원도 북한이 이를 군사적으로 전용하지 않는다는 보장하에 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변국 관계와 관련, 이 총재는 『주변 우방들의 한반도 평화와 평화통일 노력을 기대한다』며 한·미·일 공조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특히 『주한미군의 지위변경 및 철수문제는 한국의 안보와 직결된 중대한 문제로서 한·미간에 협의할 문제』라고 강조했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