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는 9일 본회의를 열어 오는 12일 김대중 대통령의 평양방문으로 이뤄지는 역사적 남북정상회담에 대한 지지결의안을 채택하고 국회 상임위원회 위원정수 규칙개정안 등을 의결했다.

 국회는 그러나 이날 16개 상임위 및 예결특위를 비롯한 3개 특위 위원장 선출을 통해 16대 전반기 원구성 작업을 완료하고, 이한동 총리 인사청문회를 위한 특위구성 결의안도 함께 채택할 예정이었으나 상임위 배정문제를 둘러싼 자민련측의 반발로 진통 끝에 오는 13일로 처리를 연기했다.

 이날 채택된 「남북한 정상회담에 관한 국회 결의문」은 『남북정상회담이 남북한간 화해와 교류, 협력을 통해 평화통일을 앞당기는 출발점이 되기를 진심으로 기대한다』면서 『이번 남북정상회담에서 남북한의 상호불신과 갈등을 씻고 상호존중과 신뢰의 틀을 구축해 한반도 평화정착을 이룩하는데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을 촉구하는 5개항을 골자로 하고 있다.

 결의문은 이와함께 ▲한반도 평화정착 노력 ▲당국간 대화 정례화와 이산가족재회 및 자유왕래, 국민의 안전 보장 ▲호혜적 상호주의에 입각한 남북한간 인적, 물적 교류 ▲남북한 교류협력의 안정적 발전 등을 촉구하고 『북한도 이에 상응하는 기본정신 속에서 남북정상회담에 임할 것』을 주문하고 있다.

 이에 앞서 여야는 이날 본회의에서 16개 상임위 및 3개 특위 위원장 선출투표를 실시, 16대 전반기 원구성 작업을 마무리하는 한편 이한동 총리서리 인사청문회를 위한 특위구성 결의안도 함께 채택키로 했었으나 자민련의 반발로 본회의에 안건을 상정하지 못해 처리가 무산됐다.

 자민련은 민주당과 비교섭단체 몫으로 배정된 10개 상임위, 특위중 농림해양수산위 및 윤리특위를 할애하겠다는 민주당측 제안에 대해 2개 상임위원장직 배정을 요구하는 한편, 자민련이 협상과정에서 배제된 채 민주당과 한나라당간 타결된 인사청문회안의 수용도 거부했다. 이에 따라 국회는 여야 협의를 거쳐 오는 13일 다시 본회의를 소집, 원구성 등을 마무리짓기로 했다.

〈김왕표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