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영 정치부 기자
   
 


송도 워터프론트 사업이 처음 모습을 드러낸 때는 지난해 12월쯤이다.
당시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송도 국제도시 워터프론트 프로젝트'라는 자료를 통해 송도 6·8공구에서 남측 수로, 11공구 호수, 북측 수로까지 총 24㎞에 달하는 물길을 이어 해양레저 관광도시를 건설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내놨다.

이 자료에 기록된 사업비는 모두 1조 1천억 원. 인천시가 8천억 원을 내고, 민간자본 3천억 원을 유치하는 계획이었다. 시설을 유지하기 위한 예상 관리비는 연간 100억 원에 달했다.

다른 한쪽에선 빚을 줄이기 위한 격론을 벌이고 있었다. 인천경제청이 워터프론트 사업을 내놓기 불과 한 달 전, 인천시의회는 인천시의 2012년도 지방채 발행계획을 심사했다.
이날 인천시와 시의회는 재정위기단체 지정 기준인 예산 대비 채무비율을 40% 아래로 맞추기 위해 이리저리 계산기를 두드렸고, 지방채 신청분 4천927억여 원 가운데 3천621억 원만 발행하기로 했다. 회의는 오후 8시가 넘어서 느지막이 끝났고, 예상 채무비율은 '39.9%'였다.

화려한 개발사업으로 경제자유구역의 가치를 높이겠다는 인천경제청의 뜻을 모르는 바는 아니다. 송도의 동서남북을 아우르는 수로 위로 요트가 떠다니고, 해수욕장과 관광호텔, 수상공원에 많은 사람이 오간다면 송도가 '국제도시'에 걸맞은 품격을 갖추게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지금이 어떤 상황인가. 채무비율 40%까지 불과 0.1%도 남지 않은 데다 시 통장에 돈이 없어 공무원 복지비를 하루 늦게 지급하지 않았나. 송영길 인천시장이 재정위기 극복을 위한 긴축과 자산 매각을 약속한 지도 한달 남짓밖에 지나지 않았다.
인천경제청은 이러한 비판을 의식한 듯 시 3천억 원, 민간자본 8천억 원으로 사업비 부담 비율을 바꿨다. 인천경제청은 땅을 팔아 사업비를 마련하겠다고 했다. 지난 12일부터 송도 땅 33필지를 매각하겠다고 내놨다가 겨우 1필지만 팔았던 인천경제청이 이런 계획을 세웠다. 장미빛 미래에 '펑펑' 썼던 민선 4기 시정이 다시 재현되는 모양새다.

송영길 인천시장은 지난 25일 지방일간지 인터뷰를 통해 "워터프론트 사업이 4대강 사업이라는 표현은 심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휘황찬란한 워터프론트와 4대강 사업의 조감도를 바라보는 기자에게는 짠물과 민물의 차이만 눈에 들어 올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