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너는 누구니? | 글 고정욱·그림 윤정주

이 책은 산하 출판사의 '지식의 숲' 시리즈 열 번째 책이다. 이 책은 아기 때 소아마비를 앓아 휠체어를 타지 않으면 이동할 수 없는 1급 지체장애인이지만 한 사람의 시민이자 작가로 장애인이 차별받지 않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온 아동문학가 고정욱이 창작했다. 아이들이 '장애'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알아나가도록 이끈다. 우리가 일상 속에서 흔히 보는 대표적 장애를 10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재미있는 동화로 소개한 다음, 그에 알맞은 지식과 정보를 덧붙였다. 204쪽,1만3천 원.

 

   
 


101가지 칭찬의 말 | 에토 마키

두 딸을 동경대에 합격시킨 에토 마키가 아이의 자신감과 재능을 키우는 '101가지 칭찬의 말'을 습득하기 위한 7단계 과정을 소개한 책이다. 아이의 어떤 부분을 칭찬해야 하는지, 칭찬을 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에토 마키는 동경 출신으로 생애학습개발재단인정 강사이다. 자녀들의 중학교 수험 생활을 통해 대화의 중요성을 실감하고 관련 강사 자격 습득해 현재 아이의 재능을 무한대로 키워 주는 '페어렌테이션' 이론을 확립했다. 160쪽, 1만1천800원.

 

   
 


록펠러, 십일조의 비밀을 안 최고의 부자 | 이채윤

십일조는 원래 이스라엘 민족이 농사를 지을 때 수확할 작물의 10%는 땅 속에서 썩도록 그냥 두어 자연적인 퇴비가 되도록 한 지혜에서 비롯됐다. 이후 십일조는 기독교에서 헌금화 됐고 또 일종의 기부 행위로 발전했다. 록펠러는 교회를 통해 사회에 기부하는 행위가 십일조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부를 획득하는 데 떳떳했고, 나아가 노블리스 오블리주의 정신을 획득할 수 있었다. 이 책은 종교인이 아니더라도 세속적인 부와 영성의 부의 의미를 깨닫게 해준다. 280쪽, 1만4천 원.

 

   
 


이승엽, 꿈을 향해 홈런을 날리다 | 임진국

이 책은 야구 전문기자로 유명한 지은이의 생생한 묘사와 주인공 이승엽의 감수로 더욱 현실감이 높은 책이다. 스포츠 전문기자, 특히 야구 전문 기자로 뛰어난 활약을 펼치며 애틀랜타·시드니 올림픽 등 다양한 현장을 생생한 기사로 전달했던 지은이는 아이들이 이승엽 선수의 삶을 통해 노력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생생하게 느낄 수 있도록 쉬운 말로 풀어냈다. '국민 타자' 이승엽은 아이들이 꿈을 향한 노력과 용기를 가지길 바라는 마음으로 직접 이 책을 감수했다. 128쪽, 1만1천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