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영주 사회부 기자
   
 

아이 기르기 힘들다는 엄마들의 한숨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번엔 아이 돌봄 지원 서비스에 대한 문제다. 아이 돌봄 서비스는 돌봄 교사가 직접 가정에 방문해 양육을 돕는 제도다.
소득 수준과 다자녀, 한가족 부모 등 조건에 따라 정부 지원금과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시간이 다르다. 그런데 최근 이 돌봄 서비스 지원이 급증하면서 제대로 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있는 주부들의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각 구별로 신규 대기자, 문의자가 100~300명이나 되면서 한 신청자는 1년째 기약 없는 기다림을 하고 있다. 사정이 이렇자 당장 돌봄 교사가 필요한 주부는 대기를 포기하고 비용 전액을 본인이 부담해 민간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친척을 찾아다니고 있다.

기존 이용자들도 각자 조건에 따라 추가 시간을 쓸 수 있음에도 많은 대기자들로 인해 시간을 다 못쓰고 있다며 그들 나름대로의 또 다른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하지만 인천시는 사태의 심각성을 모르고 있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 사업에 대한 홍보가 잘돼 신청자가 증가한 건 사실이지만 대기자가 300명이나 되진 않는다"며 "대기를 포기하는 사람도 많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다만 신청자가 늘고 있는 건 사실이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시간을 배분할 방침이란 설명이다. 예산이 한정돼 다른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막상 엄마들의 볼멘 목소리는 점점 커지고 있다. 특히 어린이집을 이용 하지 않는 엄마들은 양육에 대한 지원은 늘고 있다는데 피부로 와 닿는 게 없다고 지적했다.

중구에 사는 한 주부는 "0~2세 무상보육으로 이미 많은 어린이집 정원이 초과돼 어린이집을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도 많다. 정부나 시는 일부 시설의 쏠림 현상이라고 하지만 엄마들 입장에선 핑계로 느껴진다"며 "집에서 아이를 기르는 엄마들은 그나마 돌봄 서비스가 지원받을 수 있는 수단인데 이마저도 예산타령만 하고 있으니 안타까울 뿐이다"고 말했다.
올해 초부터 0~2세 무상보육에 따른 혼란, 전국 민간 어린이집 집단 휴원 논란으로 가슴을 쓰려내려야 했던 엄마들이다. 더욱이 최근 공금 횡령과 같은 어린이집 비리 적발 소식이 전해지면서 엄마들의 한숨은 짙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