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공직사회가 연이은 구조조정에 몸살을 앓고 있다.

 98년과 99년 두번에 걸친 구조조정으로 대규모 인력을 감축한 공직사회는 이달 말까지 3차 구조조정을 끝내야 하는 「운명적」 기로에 서있다.

〈관련기사 3면

 2일 경기도에 따르면 이번 3차 구조조정에서 도가 감축해야 하는 인력은 시·군(776명)을 포함 867명. 이 과정에서 조직 및 기구개편에 따른 후속인사가 불가피해 그에 따른 각종 부작용과 후유증이 우려되고 있다.

 일반직 공무원과 고시출신, 외부영입 인사 등 3자간에 불신의 벽이 생기고 업무의 연속성과 전문성이 단절돼 업무전반에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겉으론 비대한 공직사회의 군살을 빼기 위한 조치지만 급작스럽게 진행되고 있는 「다이어트」로 후유증이 만만치 않다. 업무지시가 중도에서 단절되는 일명 「동맥경화」 현상이 나타나고 행정의 중추신경이라 할 수 있는 40대 공무원들이 공직사회에 회의를 느끼고 줄줄이 공직을 떠나고 있다. 경기도 본청의 경우 올 상반기에만 1천여명이 자리를 이동했고 40명이 명예퇴직을 신청했다. 또 대규모 인사는 업무의 혼선을 수반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공직사회는 2001년 또다시 구조조정과 인력감축이라는 4번째 「폭풍우」를 맞아야 한다. 도 관계자는 『연이은 조직개편으로 공직 자체가 심각한 홍역을 치르고 있다』며 『올해의 경우 사상 유례없는 자리 이동으로 아직까지 업무가 제자리를 잡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세번에 걸친 실·국별 의견수렴에도 불구 이견차를 좁히지 못하자 다음주 7일까지 도지사 직권으로 3차 조직개편안을 확정키로 했다.

〈임호섭기자〉

hslim@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