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소 501마리, 승용차 20대와 함께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이 27일 오전 「통일소」 501마리, 다이너스티 등 현대가 생산한 승용차 20대 등과 함께 다시 판문점을 통해 북한 땅에 들어갔다.

 이번 방북은 지난 6월16일의 판문점을 통한 1차 방북 이래 4개월여만에 이뤄진 것이다.

 정명예회장은 오는 30일까지 3박4일간 북한에 체류하면서 금강산관광사업 및 관광선 첫 출항일을 최종 확정하고 1차 방북때 합의한 경협사업에 관해 협의하는 한편 북측과 장기독점권 확보를 골자로 한 금강산종합개발사업 관련 계약을 체결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는 이번에 소떼 외에 자체 생산중인 다이너스티 등 승용차 전차종 20대를 연불수출 형식으로 북측에 전달하게 된다.

 정명예회장 방북에는 5남인 정몽헌 현대회장, 여동생인 정희영여사, 매제인 김영주 한국프랜지회장과 현대남북경협사업단장인 김윤규 현대건설 사장 등 4명이 동행했다.

 이에앞서 26일 베이징(北京)을 통해 방북한 이익치 현대증권사장, 김고중 현대종합상사 북경지사장 등 실무진 7명은 판문점 북측 지역에 먼저 도착해 있다가 정명예회장 일행과 합류했다.

 정명예회장 일행은 이날 오전 7시쯤 서울 계동 본사를 출발, 임진각 근처에서 방북 행사를 가진 뒤 미리 도착해있던 소떼 트럭 및 승용차 행렬과 함께 통일대교 검문소를 지나 오전 9시쯤 판문점에 도착했다.

 정명예회장은 판문점 남측 지역인 「자유의 집」에서 기자들에게 간단히 방북소감을 밝힌 뒤 중립국 감독위원회 회의실 통로를 걸어서 북측 지역으로 들어갔으며 계동 본사, 방북행사장 등에는 실향민과 현대 직원들이 나와 일행을 환송했다.<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