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아웃된 대우자동차를 살리기위해 인천시민이 발벗고 나섰다. 인천지역 자동차산업살리기 범시민협의회(공동의장·최기선 인천시장 등)는 어제 협의회를 갖고 대우자동차 구조조정과정에서 지역경제에 미칠 충격을 줄이기 위해 부평공장유지, 근로자고용 절대보장등 6개항의 대정부 건의안을 채택하고 오늘부터 20일까지 인천 전지역에서 대우자동차살리기 1백만 시민 서명운동을 전개키로 했다. 인천시민이 대우자동차를 살리기위해 한 목소리로 결집해 나서 주목을 받고있다.

 대우자동차 처리문제가 계속해 표류하면서 지역경제가 휘청거리고 있다. 국제통화기금(IMF)관리하에서 구조조정으로 워크아웃된 대우자동차는 그동안 인수회사 결정이 늦어지면서 대우협력업체가 부도로 도산하는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 하면 근로자들은 고용불안으로 투쟁에 나서는등 대우자동차 처리문제가 지역사회의 최대 현안으로 관심이 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대우자동차를 외국자동차회사들이 치열한 인수전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협력업체와 근로자들은 대우자동차가 외국기업으로 넘어가면 고용보장등을 담보할 수 없다며 해외매각 반대투쟁과 공기업화를 요구해온 것이 저간의 사정이다.

 그럼에도 대우자동차문제가 계속 표류해 지역경제가 크게 흔들리자 각계 대표들이 나서 협의회를 결성, 대우자동차살리기에 나섰다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 하겠다. 이날 협의회는 대우사태와 관련해 ▲근로자 고용보장 ▲협력업체의 납품관계유지 ▲부평공장유지 ▲대우차 브랜드유지 ▲연구개발센터유지 ▲기업개선계획에 따른 신속한 운전자금 지원등 대정부 결의문을 채택, 정부에 건의키로 해 기대가 크다. 그리고 협의회는 지역 자동차산업경영진과 근로자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지역자동차산업발전을 위해 역량을 결집해 나가자는 범시민 결의문도 채택했다 한다.

 인천시민들은 대우자동차를 살리기 위한 범시민 운동에 동참해대우자동차 사주기에 나서야 할 것을 강조한다. 정부도 지역경제 충격을 최소화한다는 입장에서 대우자동차 처리를 투명하고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선에서 마무리해주기 바란다. 시민협의회가 결의, 건의한 요구사항은 인천시민의 결집된 의사임을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