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1일 사무총장과 정책위의장에 김기배, 목요상 의원을 각각 임명한데 이어 2일에는 경선을 통해 원내총무를 선출, 지도부 인선을 완료했다.

 지난달 31일 전당대회에서 총재로 재선출된 이회창 총재의 2기 체제로 평가되는 한나라당의 이번 당직 인선은 무엇보다 당에 대한 이 총재의 직할체제를 강화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특히 사무총장과 정책위의장에 모두 수도권 출신 의원을 포진시켰다는 점에서 이번 인선은 이 총재의 차기 대권 구도를 염두에 둔 것으로도 해석된다.

 앞서 총장과 총무를 맡았던 하순봉, 이부영 부총재가 강경파로 분류된다면 신임 김 총장과 목 의장은 이들과는 달리 온건파로 분류되기 때문이다.

 또 경선으로 선출된 부총재 7명중 5명이 영남출신이라는 점을 감안, 당 운영에 있어 지역적 편향성을 희석시켜보려는 의도도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먼저 당 살림을 맡을 김기배 총장은 민정계 출신이지만 이 총재의 경기고 후배인데다 97년 대선에서 이 총재 경선대책본부장을 맡았던 측근으로 분류된다.

 목요상 신임 정책위의장도 민주계 출신이지만 97년 대선후보 경선 당시 이회창 후보를 적극 지원했다는 점에서 김 총장과 함께 이 총재의 측근으로 볼 수 있다는것이 일반적인 평가다.

 여기에다 이 총재가 2일 원내총무 경선에서 정책위의장을 역임한 정창화 의원에게 힘을 실어주는 것으로 알려진 점도 이 총재의 향후 정국 구상을 엿보게 하는 대목이다.

 즉 온건한 이미지의 측근들을 전면에 배치함으로써 총재 경선과정에서 경쟁 후보들로부터 집중적인 공격을 받았던 강경일변도의 이미지 탈피를 시도하면서 포용력을 갖춘 리더로서의 면모를 부각시키려는 것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아울러 당 내부적으로는 친정체제를 강화하면서도 대외적으로는 일방적인 대여강공보다는 사안에 따라 선택적으로 공세의 완급을 조정하겠다는 이 총재의 의중이 담긴 것으로 평가된다.

 또 정책위의장에 4선의 목요상 의원을 배치한 것은 2002년 대선을 겨냥, 당을 투쟁중심에서 정책중심으로 전환시키면서 수권정당의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한 포석도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1실 체제로 운영돼 온 정책위원회 산하 정책실을 민주당과 자민련처럼 1, 2, 3 정책조정위원회로 개편키로 한 것도 향후 대선에서는 지금까지의 「반DJ 정서」에서 한발짝 나아가기 위한 것으로 보여 한나라당의 체질개선과 관련해 주목되는 부분이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