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준 총리가 19일 부동산 명의신탁 파문으로 인해 중도하차함에 따라 후임 총리의 인선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특히 「국민의 정부」 들어 총리직은 공동정권 창출에 기여한 자민련측이 계속 맡아왔고 4·13 총선 이후에도 청와대와 민주당은 자민련과의 관계회복을 바라고 있어 후임 총리도 일단 자민련측과의 협의수순을 거쳐 임명될 것으로 보인다.

 박 총리의 사퇴에 따른 새 총리 인선에서 여권 관계자들이 공통적으로 떠올리는 「제1감(感)」은 자민련 이한동 총재다.

 여권은 4·13 총선때 자민련의 「야당선언」에도 불구하고 헌정사상 첫 수평적 정권교체를 낳은 「DJP 합의」가 유효하며, 박 전 총리의 존재가 DJP간 「국정공조」의 연결고리라는 입장을 유지해왔다.

 따라서 논리적으로 합의문상의 「총리는 자민련 추천인사로 한다」는 조항도 유효한 만큼, 김대중 대통령과 자민련 김종필 명예총재간 회동을 통해 이한동 총재가 총리를 맡으면서 DJP 공조가 완전복원되는 그림을 여권인사들은 가장 기대하고 있다.

 이와 관련, 여권 핵심관계자는 『우리는 DJP 회동을 추진하고 있지만, 김 명예총재쪽에서 응하지 않아온 것』이라며 박 총리 사퇴를 계기로 DJP 회동을 다시 강력히 추진할 것임을 시사했다.

 이에 따라 빠르면 19일중이라도 한광옥 청와대 비서실장이 김 명예총재를 방문, 후임 총리 추천을 요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DJP 공조복원을 전제로 일부에서는 최근 김용환 한국신당대표가 김 명예총재를 방문하는 등 양자간 관계회복 조짐이 있는 점을 들어, 김 대표의 발탁 가능성도 거론하고 있다.

 그러나 끝내 김 명예총재가 공조복원에 응하지 않을 경우 김 대통령으로서는 대안을 모색할 수밖에 없는 입장이며, 이 경우 여권내 주자로 민주당 김중권 전 청와대 비서실장의 총리 기용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김 전 실장을 총리로 기용할 경우 차기 대선주자중의 한사람으로 조기부상시키는 게 부담스러운 면이 있지만, 김 위원이 JP와 좋은 관계일뿐 아니라 영남권 껴안기 차원에서도 긍정적이라는 분석에서다.

 이밖에 이런 방안들이 여의치 않을 경우 대야 관계와 경제상황을 감안, 초당적인 경제전문가를 새 총리에 전격 기용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여권 관계자들은 내다보고 있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