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 GCF 유치 후보도시'왜 인천이 적격인가
   
▲ 인천시는 GCF가 입주할 송도 아이타워를 둘러싸고 주거시설, 의료, 학교 등이 반경 1㎞내에 있다며 유치 당위성을 설명했다.


●UN GCF는 어떤 기구?
기후변화 재원체계 총괄 환경분야의 '세계은행' 11월 유치국가 최종 확정

●송도는 지금
유엔기구 전용 빌딩 9월 완공 글로벌대학·병원 등 입지 국제회의·교육·의료 최적지




인천은 세계적 녹색도시로 태어날 것인가. 인천시가 유엔 녹색기후기금(UN Green Climate Fund) 유치 후보도시로 결정됐다. 우리나라 대표선수로 뽑힌 것이다. GCF는 기후변화 재원체계를 총괄하는 환경분야의 세계은행과 같은 기구이다. 향후 10년간 약 800조원의 재원이 녹색기후기금으로 적립된다. 인천시는 조만간 범시민위원회를 구성하고, 정부 또한 유치위원회를 설립한다. 범국가적 유치 활동으로 다음달 중으로 유치 신청서를 제출한다. 오는 8월 중 인천 송도국제도시 개최가 유력시되는 이사회를 거쳐 올해 말 이집트 카타르 회의에서 최종 유치 국가가 결정된다. 유엔 녹색기후기금의 향방은 어디로 갈 것이며 인천의 가능성은 어느 정도인가를 짚어본다.

 

   
▲ GCF가 유치되면 입주할 송도 아이타워. 총 33층 중 15개 층 이상을 사용하기로 했다. /사진제공=인천시


인천시가 대한민국 유엔 녹색기후기금(UN GCF) 사무국 유치 후보도시로 최종 확정됐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13일 각계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입지선정위원회에서 인천이 한국의 GCF 사무국 유치후보도시로 확정됐다고 밝혔다.

그동안 한국개발연구원(KDI) 국제대학원에서 GCF 사무국 유치 후보 도시로 인천과 서울을 제한 경쟁 시켰다.

시는 오는 4월 GCF 이사회에 사무국 유치를 신청할 예정이다. 최종 결정은 오는 11월 제18차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당사국 총회에서 인준절차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시는 19일부터 8월 말까지 5개월간 민·관 합동 (가칭) 'GCF 인천유치 범시민 위원회'를 조직한다. 위원회는 올해 말 18차 카타르 총회 인준에 따른 홍보활동에 대해서는 기재부와 협의한다.

시는 이번 주 중으로 조명우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한 GCF 유치추진 TFT를 구성한다.

이 곳에는 시 국제협력관실, 광역기획담당관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 등이 참여해 오는 8월 말 송도 컨벤시아에서 개최될 GCF 2차 이사회를 준비한다. 또 유치신청서 및 홍보물을 제작하고 문화역사 및 생태환경 투어준비에 나선다.

위원회는 언론계·종교계·시민단체·재계 등을 망라한 20명 내외로 뭉친다. 다음달 초 발족식을 갖고 공동위원장으로 시장과 민간단체 대표가 맡는다.

위원회와 함께 GCF 환경정비 추진단도 활동한다.

추진단은 19일부터 8월 말까지 활동하며 청소분야, 대기분야, 불법광고물, 도로교통분야, 하천분야, 공원분야, 꽃길조성 등을 벌인다.

시의회도 앞서 시가 제출한 '유엔 녹색기후기금 유치 동의안'을 찬성했다.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는 내년부터 오는 2020년까지 매년 1천억 달러씩 7천억달러(약 800조원)의 녹색기후기금을 조성할 계획이다.

시는 GCF 유치가 확정되면 생산·고용 유발효과 등을 통해 국가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우리나라 녹색금융, 녹색기술산업, 제품에 대한 비즈니스 창출 및 마케팅 홍보 등 직·간접적 경제효과도 큰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송영길 인천시장은 유치 후보도시 선정 직후 "인천시는 저탄소 친환경 도시인 '송도국제도시'에 유엔기구 전용 빌딩인 아이-타워를 오는 9월 완공해 GCF가 즉시 입주 할 수 있도록 모든 준비를 하고 있다"며 "이 곳은 송도컨벤시아와 글로벌대학, 국제학교, 국제병원 등의 입지로 국제회의, 교육, 의료, 숙박, 교통 등 최적의 근무여건을 완료했다"고 말했다.

송 시장은 또 "향후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와 녹색기술센터까지 송도에 유치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인천은 독일 본과 스위스 제네바, 중국 및 멕시코, 싱가포르 등을 비롯해 신청이 예상되는 개발도상국 여러 국가와 유치 경쟁을 벌일 것으로 알려졌다.

기재부 관계자는 "GCF를 유치할 경우 유럽과 북미에 편중된 환경관련 국제기구의 지역적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다"는 의견을 나타냈다.

/이주영기자 leejy96@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