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내달 12일 김대중 대통령의 평양방문시 대규모 환영행사 등 불필요한 의전 절차를 대폭 축소하고 정상회담 이외의 행사도 남북간 이념적 갈등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북한과의 협상을 추진중인 것으로 17일 알려졌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김 대통령의 방문을 「국빈방문」 형식이 아닌 「실무방문」 형식으로 함으로써 불필요한 의전 행사를 상당부분 생략하는 방향으로 북측과 협의가 진행중』이라고 말했다.

 정부의 이같은 방침은 지난 70년 동·서독 정상회담과 72년 미·중 정상회담 등 이념적 차이가 있는 국가 정상 회담에서 국기, 국가 문제 등으로 인해 불필요한 갈등이 발생할 수 있는 의전 절차를 대폭 생략했었던 점을 준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관계자는 또 『정상회담 이외의 일정은 분 단위로 철저하게 짜되, 김 대통령의 「김일성 묘소」 조문이나 단군릉 방문 등 북한의 이념적 조형물 방문 행사는 제외시키는 방안을 북측과 협의하게 될 것』이라면서 『대신 북한내 고구려 유적지 방문 등 공통된 역사적 유적지를 방문하는 방안이 검토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그러나 『북한의 김정일 국방위원장에 대해서도 최대한 예우를 해줌으로써 양측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방안을 남북 양측의 실무접촉에서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

 이와함께 정부는 남북 정상회담에서 남북한 두 지도자가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교환할 수 있도록 두차례 정상회담을 모두 기록자만 배석하는 단독회담 형식으로 여는 방안을 북측과 협의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