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과 모리 요시로(森喜朗)일본 총리는 29일 청와대에서 정상회담을 열어 한.일 양국간 우호협력관계를 재확인하고 대북 문제에서 정책협력을 계속해 나간다는 원칙에 합의했다.

 김 대통령과 모리 총리는 이날 청와대에서 단독 및 확대 정상회담을 잇따라 갖고 남북정상회담 및 북.일 수교협상 등과 관련해 남북한 및 일본이 상호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한.일간 대북정책 협조를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

 김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역사적인 남북 정상회담에 대한 일본측의 지지에 감사를 표하고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협조를 당부했으며, 모리 총리는 북한의미사일 개발 등에 대한 일본측의 입장을 김정일(金正日) 국방위원장에게 전달해 줄것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김 대통령은 재일 한국인의 지방참정권 문제와 관련, 일본 정부에 연내 입법을 요망했으며 모리 총리는 「진지한 검토를 하겠다」고 약속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함께 김 대통령은 한국의 대일 무역역조에 우려를 표시하면서 양국간 무역불균형 해소를 위한 일본측의 노력도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국 정상은 아울러 오는 7월 오키나와(沖繩) G8 정상회담과 10월 서울 아시아유럽 정상회의(ASEM)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공동 협력과 2002년 한.일 월드컵을 앞둔 양국 국민간의 인적 문화교류의 확대 방안도 논의했다.

 양국 정상은 이어 공동기자회견을 가진 뒤 오찬을 함께 했다.

 모리 총리는 오후에 이한동(李漢東) 총리서리와 회담을 갖고 한.일 친선단체가베푸는 환영행사에 참석한 뒤 저녁에 이한한다.

〈이용우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