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취재현장에서 ▧
   
 


인천예총과 인천문화재단이 문화재단의 '문화예술지원사업'과 관련해 공방이 치열하다. 문화재단의 문화예술지원사업이란 인천지역 문화예술인 및 문화예술단체의 예술활동에 예산을 지원·보조하는 사업을 말한다.
인천예총은 지원예산이 크게 축소됐고 사업 심사과정도 부당했다는 주장이고 문화재단은 객관적인 심의에 따라 지원사업을 결정했으므로 전혀 문제가 될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인천예총은 지난 20일 기자회견을 통해 사업비 반납 등 초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또 인천예총은 기자회견에서 문화재단이 지역예술인 및 예술단체를 지원하기 보다는 재단이 자체 사업 확장에 주력한다며 문화재단의 운영 방식을 지적했다.

문화예술 지원사업과 관련한 잡음은 해마다 되풀이되는 일이다. 사업에 탈락한 예술인 및 예술단체는 심사과정이 잘못됐다고 문화재단을 비난하고 항의하는 건 감정의 동물인 인간에겐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다.

그런데 사업 선정과정에서 표출된 불만과 잡음을 문화재단의 운영방식에 구조적이고 근본적인 문제가 있는 것으로 확대 해석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특히 일각에서는 문화재단의 대표이사 등 주요 인사의 예술적 정치적 성향을 문제 삼아 순수예술이 홀대받는다고 불만을 제기하는데 근거가 부족하다.

이번 논란은 '기간단체 지원사업'이 폐지되면서 예견된 일이다.

문화재단은 문화예술지원사업을 실시하며 지난 4년간 인천예총, 인천민예총 등 기존 단체에 '기간단체 지원사업'이란 명목으로 매년 일정 금액의 사업비를 확정적으로 분배해 왔다.

이에 대해 지역예술계와 시의회는 특혜성이 있다고 지적해 올해부터 폐지됐던 것이다. 객관적이고 공정한 심사를 통해 지원사업 대상이 선정돼야 한다는 취지다.

기자는 예술가란 뼈를 깎는 고행으로 예술적 삶을 성취하는 존재라 믿는다. 예술활동의 결과물과 삶은 냉정하게 평가받을 수밖에 없고, 냉정한 평가와 자기반성이 결부돼 예술가 개인의 독창적인 예술세계가 완성된다고 본다. 반면 예술가와 예술단체가 정체와 매너리즘에 빠져 있다면 냉혹한 평가를 받을 수밖에 없다.

어쨌든 기자는 문화재단에 대한 비판은 이들 고행하는 예술가들이 예술가로서의 자존감과 자부심에 큰 상처를 받아서 비롯된 것이라고 믿는다.

그러니 문화재단은 예술가로서의 자존감과 자부심이 손상받지 않도록 '보다 냉정하고 보다 용기있게' 심의기준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조혁신 문화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