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는 16일 김윤기 건교부장관과 유상렬 한국고속철도건설공단 이사장을 출석시킨 가운데 건설교통위원회를 열어 경부고속철도 차량선정 과정에서의 로비의혹과 「일직터널 붕괴」 등 부실공사 방지 대책을 추궁했다. 이날 여야 의원들은 ▲차량선정 과정의 외압 및 로비 의혹 ▲평가방법의 문제점 등을 따지면서 청문회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민주당 송현섭 의원은 이날 『차량선정 당시 이미 최고위층에서 차종을 선정해 놓고 평가작업을 이에 꿰맞추는 형식적인 것이라는 말들이 무성했다』면서 『특히 차종선정 방법이 TGV에 유리한 방향으로 진행됐다는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또 같은 당 김경재 의원도 『6차 수정제안서에서 독일의 이체(ICE)가 제시한 가격이 TGV에 비해 3백만달러나 싼데도 불구하고, 비용항목에서 TGV가 좋은 평가를 받았다』면서 『TGV가 주관적 판단이 개입되는 영업분야에서 높은 평가점수를 받은데 대해 로비의혹이 있다』며 평가의 공정성 여부를 따졌다.

 한나라당 권기술 의원은 『독일의 ICE가 1차에서 5차 입찰과정까지 3대 2로 TGV보다 앞섰고, 특히 고속철도 선정에서 중요한 기술분야 평가점수가 높았는데도 TGV가 선정된 이유는 무엇이냐』고 질의했다.

 같은 당 임인배 의원은 『최종 6차 평가서 제출항목중 「운행경험」이 갑자기 추가된 것은 TGV선정을 위한 편파적인 평가였다는 지적이 있다』면서 『차량선정과정에서 청와대, 교통부, 정치권 등이 개입했을 개연성이 충분하다』고 주장했다.

 자민련 이재선 의원은 『핵심은 청와대와 교통부의 개입문제로, 이 과정에서의 금품로비 여부 등 고속철 로비의혹에 대한 조사를 위해 16대 국회에서 청문회나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추궁했다.

 이에 대해 유상렬 이사장은 『차량도입계약은 비용과 기술, 기술이전, 영업 등 4개 분야 302개 항목에 대해 가중치를 부여, 국내외 전문가들로 구성된 평가단에서 계량화된 평가를 거쳐 이뤄진 것으로 로비의혹은 전혀 없다』고 부인했다.

 한편 국회는 17일 오후 국방위를 열어 린다 김 로비사건을 다루고, 18일과 19일은 재경위와 정무위를 각각 열어 금융구조조정과 투신사 대책, 공적자금 문제 등을 논의한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