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관위 이용훈 위원장은 16일 『투표참여를 높이기 위해 투표를 한 사람에게는 보상을 하고 투표를 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불이익을 주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이날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선관위 선거관리자문위 전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번 총선은 역대 총선중 가장 낮은 투표율을 기록한 선거였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와 관련, 선관위 관계자는 『이같은 방침은 선관위가 한때 검토했었던 투표 불참자에 대한 과태료 부과와는 성격이 다른 것』이라며 『앞으로 각계각층의 의견을 광범위하게 수렴해 국회에 제출예정인 선거법 개정의견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선거비용 실사에 대해 『현재 후보자들의 선거비용 신고액이 국민들의 체감비용과 괴리가 큰 만큼 각 정당의 지구당 회계보고가 들어오면 정당활동비도 공개할 것』이라며 『특히 선거와 관련있는 정당활동비에 대해서는 선관위가 실사를 하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밖에도 이 위원장은 시민단체의 낙천·낙선운동과 관련, 『시민단체가 법을 지키지 않은 것은 양식이 없는 행동이었으나 언론이 집중보도해 법 경시 풍조를 확산시켰다』며 『특히 시민단체의 낙선대상 명단공개에 따라 상대 후보측에서 시민단체의 명의를 도용해 선거운동을 하는 등 역기능이 많았다』고 비판했다.

 이어 선관위 선거자문위는 회의에서 4·13 총선 결과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 뒤 ▲정책경쟁 선거풍토 조성방안 ▲후보자 정보공개 ▲시민단체 활동 ▲지역주의 극복방안 ▲유권자의 투표율제고 방안 ▲효율적인 선거비용 실사방안 등을 주제로 토론을 벌였다.

 한편 선관위는 이날 자문회의에서 개진된 개선의견과 선거과정에서 나타난 제도적 미비점에 대해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해 선거법 및 정당법, 정치자금법 전반에 걸친 개선의견을 마련, 빠른 시일내 국회에 제출키로 했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