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대 부산 … 한배 탄 비리 공무원과 두목
정부'조폭 소탕'작전에 펼쳐지는 배신·음모
   
 


개봉작 <범죄와의 전쟁-나쁜놈들 전성시대>(각본·감독 윤종빈)는 노태우 대통령이 '범죄와의 전쟁'을 선포한 시대를 전후 배경으로 범죄 조직의 다툼을 다루며 돈과 권력이 공생했던 1980년대의 풍경을 그리고 있는 영화다.

매스컴의 카메라 플래시 세례 속 폭력조직 두목으로 체포된 최익현의 모습에서 시작한 영화는 그 직후, 1982년으로 경쾌하게 돌아간다.

일개 세관 공무원이었던 그가 겨우 10년 만에 어떻게 변신했는지,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 영화는 그와 최형배를 중심으로 다양한 인물군상들이 활약하는 부산의 80년대를 파노라마처럼 펼쳐 놓는다.

권력과 밀착하고 이권을 따내고 경쟁조직을 제압해 나가며 함께 부산을 접수해 나가는 두 사람의 과정은 때론 폼나고 낭만적으로, 때론 찌질하고 잔인하게 그려진다.

정의와 질서가 아닌 힘의 논리가 지배하고, 돈과 주먹과 권력이 공생했던 80년대의 풍경은 단순한 복고나 향수를 자극하는 소재에 머물지 않고, 21세기 현재의 대한민국과 묘하게 겹쳐지면서 극의 재미를 더욱 흥미진진하게 만든다.

이 영화는 함께 있는 그림이 쉽게 떠오르지 않으면서 두 사람의 시너지와 충돌에 대한 궁금함이 생기는 조합인 최민식과 하정우의 만남이 관심 포인트다.

<쉬리>부터 <악마를 보았다>까지 그를 빼놓고는 한국 영화사를 쓸 수 없을 정도의 배우인 최민식과 신세대 연기파의 대명사로 떠오른 하정우.

원래 건달도 아닌 것이 민간인도 아닌 '반달'로 푸근하고 능글능글한 코믹 이미지를 오랜만에 선보이는 최민식과 부산 최대 조직의 보스로 기존과는 다르게 카리스마 넘치는 연기를 보여줄 하정우의 연기는 힘과 권력에 물든 수컷들의 세계를 보다 리얼하게 보여준다.

이 밖에도 자신만의 고유한 개성과 포스를 가진 배우들이 탄탄하게 포진, 극의 재미를 촘촘하게 완성한다.
피보다 진한 의리로 부산을 접수해 가는 최익현(최민식)과 최형배(하정우), 두 사람의 전성기 뒤편으로 스멀스멀 피어 오르는 배신의 징조를 더욱 흥미롭게 만드는 것은 두 사람 사이에 배치된 다양한 인물군단이다.

형배를 향한 콤플렉스가 강한 경쟁조직 두목 김판호 역의 조진웅, 형배의 지시로 익현을 형님으로 깍듯하게 모시지만 내심 자신을 제치고 형님의 신뢰를 얻은 익현이 못마땅한 형배의 오른팔 박창우 역의 김성균, 익현과 마찬가지로 뼈 속 깊이 건달일 수는 없는 핸디캡을 가진 익현의 매제 김서방 역의 마동석, 그리고 부산 지역에서 범죄와의 전쟁을 진두 지휘하는 악질검사 조범석 등 강렬한 마스크와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과 연기력으로 무장한 배우 군단은 쉴 틈 없이 이야기가 전개되는 영화에서 단 한 순간도 눈을 뗄 수 없게 만든다.

메가폰을 잡은 윤종빈 감독은 <용서받지 못 한 자>로 한국 영화에서는 금기시 된 소재였던 군대를 정면으로 다뤘는데 이번에는 <범죄와의 전쟁-나쁜놈들 전성시대>에서 동시대를 살아가는 젊은이들의 단면을 냉정하고 예리하게 관찰하던 리얼리스트로서의 면목을 유감없이 보여주고 있다.

"저, 깡패 아입니다. 저도 공무원 출신입니다. 공무원" 뒷돈 받기, 밀수품 꼬불치기 등 가족을 위해선 못 할 게 없는 비리 세관원 최민식, "학생은 공부를 해야 학생이듯이, 건달은 싸워야 할 때 싸워야 건달입니다" 상대방을 단숨에 제압하는 카리스마, 뜻을 거스르는 자는 가차없이 응징하는 잔인 무도함을 보여주는 하정우.

이들은 80년대 부산의 모습을 배경으로 한국식 느와르를 펼쳐내고 있다.


/조혁신기자 chohs@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