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이한동 총리지명 및 민주당-자민련 공조복원에 대한 반발로 여야 정책협의회 참여를 중단한데 이어 16대 국회상임위 구성 및 김대중 대통령의 개원연설에 협조하지 않기로 결정하는 등 여야 대치정국이 심화되고 있다.

 특히 한나라당이 이한동 총리서리에 대한 인사청문회 문제와 국회운영을 연계키로 당론을 정한 반면 민주당과 자민련은 한나라당측의 반발에도 불구, 조만간 교섭단체 구성요건 완화를 위한 국회법 개정안을 제출할 예정이어서 16대 원구성 협상의 장기화 등 국회의 정상가동이 늦춰질 공산이 커졌다.

 한나라당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강창성 총재권한대행 주재로 주요당직자 회의를 갖고 여야간 인사청문회 문제에 대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내달 5일 제16대 국회 개원과 함께 이뤄질 김 대통령의 개원연설과 상임위 구성에 협조하기 어렵다는 당론을 정했다.

 권철현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인사청문회법과 운영방침이 (여야간) 정상적으로 합의되지 않으면 개원식과 의장선출 이외의 일정에는 협조하기 어렵다는 논의가 있었다』면서 『정상적 인사청문회의 기본조건은 청문회의 TV 생중계 및 준비기간 10일을 포함해 청문회가 최하 15일 이상이 돼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권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여권이) 「비(非)한나라당-반(反)이회창」 세력 결집을 통해 압박구도를 만들어보겠다는 책략이 현실로 드러나고 있다』면서 『대통령부터 거짓말을 하지 않고 이한동 총리 지명 철회와 경제팀 교체 등 개혁의지를 확고히 할 때 다소나마 민심이 수습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대해 민주당은 공동정부 복원은 대국민 약속인 「DJP 공조」 문제와 직결돼 있는 만큼 영수회담 합의파기 주장은 정략적 발상에 따른 정치공세라고 규정하고, 한나라당 전당대회에서 지도부가 구성되면 본격적인 협상채널을 가동, 경색정국 타개에 나선다는 방침을 정했다.

 김옥두 사무총장은 『한나라당 뜻대로 되면 상생이고, 뜻대로 안되면 상극이냐』면서 『야당과 대화를 하려고 해도 경선을 앞두고 지도부가 실종된 상태여서 어떻게 해볼 수가 없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 관계자는 『현행 20석 이상 원내교섭단체 구성 요건은 유신때 정치적 편의에 따라 만들어진 법에 의해 규정된 것』이라며 『자민련의 원내교섭단체 구성 요건 완화요구에 협력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