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6년 말 중단됐던 한·미 주둔군지위협정(SOFA) 개정협상이 남북정상회담후 재개될 것이라고 서울의 고위 미국관리가 24일 밝혔다.

 이 관리는 이날 한국 기자들과 만나 『미국이 조만간 협상안을 한국측에 전달하면 한국 정부로서는 검토할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면서 『이에 따라 정상회담 전에 공식 논의가 시작되기는 힘들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외교부 관계자는 『미국측이 늦어도 다음주까지는 협상안을 건넬 것이고, 그 뒤 안을 검토하는데 약 1주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미국관리는 『SOFA 협상의 결과를 예측하기는 힘들지만 미국측으로서는 나름대로 건설적인 제안들을 많이 하고 있다』면서 『조속한 시일내에 협상이 마무리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SOFA 협상이 형사재판관할권, 신병인도시기 문제 등에 초점을 맞출 것이지만 최근 한국민들이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미군기지와 훈련장 문제도 논의할 준비가 돼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한국군대와 마찬가지로 미군에게도 훈련장과 주둔할 장소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 관리는 또 『매향리 사고에 대해서는 다소 혼란스러움을 느낀다』면서 『민간인에 대한 피해 보도가 있었지만 한·미 공동조사에서는 심각한 피해는 없는 것으로 나왔다』고 밝혔다. 한·미 양측은 오는 29일 매향리 사건 합동조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그는 이어 최근 주한미군이 한국정부에 제안한 「연합 토지관리계획」이 과거 무작위로 형성된 기지를 통합해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한국정부와 수주일내에 구체적으로 논의할 준비가 돼있다』고 설명했다.

 미군은 최근 한국측에 필요하지 않은 토지 2천여만평을 반환하는 대신 새로 6백여만평을 매입, 공여해 달라는 내용의 「연합 토지관리계획」을 제안했다.

 한편 그는 북한의 대량파괴무기(WMD) 개발 의혹과 관련, 『한·미·일 3국이 북한과의 개별접촉에서 공동의 목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북한도 국제사회로부터 원조와 혜택을 받으려면 대량파괴무기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점을 이해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주한미군 문제는 한·미 정부가 협상해야 할 사안이지 북한과 논의할 문제가 아니다』라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