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편찬위 업무 중단상태

인천시가 운영하는 시사(市史)편찬위원회가 최근 들어 사업 중단상태에 있어 인천지방사 연구가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다는 지적이 학계에서 제기되고 있다.

 13일 학계 및 인천시에 따르면 인천시사편찬위원회는 93년 「인천시사」(전 3권)을 간행한 이후에는 활동이나 사업이 중단돼 향토 역사나 문화에 대한 조사^연구 및 편찬사업이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

 학계는 특히 지난 95년 3월 인천시에 강화군과 옹진군이 편입되면서 시역(市域) 확대에 따른 체계적인 향토사 연구와 자료수집이 요구되고 있으나 공적인 향토사 연구기구인 시사편찬위원회의 활동이 중단되면서 이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지역사 발간사업를 위주로 하는 시사편찬위원회는 이외에도 향토사의 연구나 자료의 수집^정리, 논란이 되고 있는 향토사 부분에 대한 학술대회 개최, 자료집 발간 등의 사업을 통해 지역 역사를 제대로 알리거나 정체성을 확립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그러나 인천시는 박광성 전 상임위원이 지난 95년말 타계한 이후 아직까지 후임 상임위원을 위촉하지 못한 상태이며 20명 이내의 위원을 두게 돼 있는 위원도 아직 구성하지 않고 있는 등 시사편찬위원회 기구를 사실상 폐지해 놓고 있다.

 게다가 96년부터 편찬위원실까지 정책보좌관실, 외국인투자상담실 등 다른 용도의 사무실로 쓰고 있고 편찬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두게 돼 있는 연구원도 문화재 관련 업무에 투입하고 있어 인천사 관련 자료수집과 연구활동에 소홀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와 관련, 인하대 한국학연구소 관계자는 『향토사 연구의 부진과 시역의 확대는 인천의 역사와 문화 정체성을 위협하는 한 원인이 되고 있다』며 『현재 향토사에 관한 지식이 아마추어연구자들에 의해 잘못 인식되어지는 것을 감안하면 시사편찬위원회의 기능 회복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인천시는 『내년 상반기중 시사편찬상임위원 위촉 등 위원회를 새로 구성할 계획』이라며 『위원회 구성이 완료되면 향토사 자료 수집정리에 들어가 2001년말중 새로운 인천시사를 편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