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에 개항되는 인천국제공항주변 해안가에 국방부가 공항경비를 이유로 철조망설치를 추진하고 있어 인천시와 시민단체들로부터 거센 반발을 사고있다 한다. 보도에 따르면 국방부는 내년 3월에 개항하는 인천국제공항의 경비를 위해 공항주변 61㎞의 해안중 77%에 해당하는 47㎞에 철조망을 치겠다고 인천시와 협의중의며 내년 공항개항 전까지 마무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인천시는 아암도 등 현재 인천지역에 설치되어 있는철조망도 걷어내라고 시민들이 요구하고 있는 판에 공항주변해안가에 또다시 철조망을 치겠다는 것은 시민 정서에도 어긋난다며 반대입장을 보이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인천은 해안도시다. 그럼에도 인천은 6·25이후 군당국이 북한의 간첩 등 침투에 대비 지난 수십년동안 해안가에 철조망을 설치하고 시민들의 접근을 허락치 않았다. 그래서 해안을 끼고 살면서도 바다를 가까이 할 수 있는 마땅한 친수공간이 부족해 시민들의 불만이 컸던것이 사실이다. 특히 최근 오랜만에 인천시민품으로 돌아온 송도 아암도와 주변 해안도로의 경우 철조망을 그대로 둔채 개방되어 철조망을 걷어치워야 한다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높아가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도 국방부가 또 다시 시민들의 정서는 아랑곳 않고 국제공항주변 해안에 철조망을 새로 치겠다니 당혹스럽다. 물론 인천공항 시설의 중요성으로 볼때 경비강화가 시급하다. 그러나 공항주변해안의 77%를 철조망으로 둘러치겠다는 것은 이해하기가 힘들다. 인천공항이 개항되면 연간 수천만명의 외국인 통과승객과 관광객이 찾아올텐데 철조망으로 인해 그들에게 나쁜 인상을 줘서는 안된다는 것이 우리생각이다. 더구나 공항 인근해변에는 국제적인 용유, 무의 관광단지가 들어서고 민속공예촌이 조성되는데 철조망을 친다는 것은 시 정책에도 위배돼 반대하는 이유다.

 때문에 군당국은 보안상 철조망 설치가 부득이하다면 최소구간만 설치하고 전자감응 등 첨단시설로 대체할 것을 권유한다. 이제 남북정상회담 등 남북화해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는 이때 해안에 철조망을 친다는 것은 설득력이 약하다. 시민들의 정서를 감안, 철조망설치 문제는 심사숙고해 주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