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지혜 정치부기자


 

   
 

인천시의회 의원들이 꽤나 힘든 모양이다. 산적한 의정 활동을 혼자서 처리하기에 버거운지 자신들을 보좌할 사람을 쓰겠다고 난리다.
시의회는 의원 보좌관을 채용하겠다며 최근 예산결산위원회에서 독단적으로 내년 예산으로 5억5천만원을 별도 배정했다. 그리고 시의원 36명 전원이 예산 심의에서 이에 찬성표를 던지며 만장일치로 가결했다.
시의원들은 혼자 감당하기에 업무가 많고 보다 전문적으로 정책을 다루기 위해 보좌관 도입이 불가피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시의회의 존재 이유인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 기능을 다 하기에 바쁘기도 하겠지만 의원보좌관 예산 배정과 관련해 시민사회단체를 비롯해 각계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거세게 나오는 걸 보면 '업무과다' 타령을 하기엔 시기가 좋아 보이지 않는다.

시 재정이 비상이라 지금은 불필요한 사업을 가능한 축소해야 하는 상황이기에 그렇다.
하지만 의회는 한 의원의 인턴 보좌관 당 145만4천원이 필요하며 모두 5억2천344만원을 시에게 내놓으라고 하고 있다. 시의원들은 이미 월정 수당으로 345만9천원, 보조 활동과 수집 연구비로 분류되는 의정 활동비 명목으로 150만원을 정해 한 달에 총 495만9천원을 꼬박 받는다.
이런 상황에서 자신들을 위해 추가로 예산을 더 세운 꼴과 다름없다. 하지만 더 근본적으로는 시민들로부터 공감을 얻지 못한 문제가 더 커 보인다.

시의원들의 월급은 약 500만원이지만 1년 공식 회의일수는 135일 밖에 되지 않는다. 그나마 이중 의원들이 제대로 참석해 회의가 원활하게 진행되는 경우도 많지 않다. 대부분의 의원들이 지각을 밥먹듯 하고 아예 불참하는 예도 상당하다.
심지어 인천시장을 상대로 하는 시정 질문 자리는 자기 지역구 몫 챙기는 '떼쓰는 장'으로 변질되고 있다. 시 행정이 인천시민의 더 나은 삶의 질과 어떻게 연결될지에 대한 고민에서 나오는 예리한 지적이나 방향 제시는 찾아보기 힘들다.

하라는 일도 시원찮게 하면서 시민의 세금을 또 들여 더 편해지겠다고 하고 있으니, 인천시의회 의원들 참 염치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