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은 자민련 이한동 총재의 총리 지명을 계기로 민주당과 자민련간 공조복원 계기가 마련됐다고 판단, 정상회담전 「DJP회동」을 성사시켜 양당 공조 복원을 공식화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여권의 고위관계자는 22일 『자민련의 「실질적 오너」인 김종필(JP) 명예총재가 이한동 총재를 후임총리로 추천한 것은 사실상 양 공조관계가 복원됐음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라면서 『조만간 「DJP 합의」의 당사자인 김 대통령과 김 명예총재가 회동, 공조복원을 공식화하는 절차를 밟을 것』

 이한동 후임 총리지명자도 이날 총리지명 직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점진적으로 두 당이 공조하는 방향으로 가는게 순리』라고 말해 공조복원을 기정사실화한 뒤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이 얼마남지 않았기 때문에 정상회담전 두 분이 만나는게 순리』라며 정상회담전 DJP회동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에 따라 여권은 16대 국회 원구성 시점과 맞춰 교섭단체 구성요건을 현행 20석에서 10석 수준으로 완화하는 내용의 국회법 개정안을 처리함으로써 DJP 회동을 위한 분위기 조성에 나설 방침이어서 교섭단체 구성문제가 DJP 회동의 막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김 명예총재는 교섭단체 구성문제가 가시화될때 자유로워질 수 있다』면서도 『DJP 회동과 교섭단체 구성은 엄밀히 보면 별개의 사안이기 때문에 분위기가 성숙되면 JP가 입지나 여건을 내세워 거부하지만은 않을 수있다』고 말해 DJP회동의 조기성사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특히 여권 내부에선 양당 공조의 수위를 4·13 총선전 수준으로 복원하는데 만족해야 한다는 의견과 함께, 장기적으로는 합당을 추진해야 한다는 「합당론」도 제기되고 있어, 자민련과 김 명예총재의 향후 대응이 주목된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