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과 한나라당은 3일 여야 영수회담에서 합의된 양당 정책협의회 첫 회의를 열어 4·13 총선 공통공약중 자금세탁방지법 등 큰 이견이 없는 30개 공약을 선정, 우선 입법화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민주당 이해찬, 한나라당 정창화 정책위의장은 이날 회의에서 각당이 파악한 공통공약 목록을 교환하고 양당간 논란소지가 적은 민생분야 공약의 이행을 우선 추진키로 하는 등 협의회 운영방식을 조율했다.

 이날 한나라당은 공통공약으로 인권, 부정부패방지, 지방자치, 이산가족, 재정·금융·산업, 과학·기술, 농림·해양, 건설·교통, 교육, 문화예술, 보건·복지 등 11개 분야 54개를 선정, 민주당측에 제시했다.

 이에따른 제·개정 대상 법률에는 인권법, 통신비밀보호법, 금융실명거래법, 부정부패방지법, 자금세탁방지법, 공직자윤리법, 경찰법, 국세·지방세조정법, 재정건전화특별법, 농어업재해보험법 등과 중고 자동차세 인하, 농·어가부채경감, 국민연금 등 4대 사회보험제도 개선 등이 포함돼 있다.

 민주당 이해찬 의장은 회의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은 내용상 큰 이견이 없는 공약 30개, 이견이 있는 공약 30개 등 60개를 협의회 논의대상 공약으로 선정했다』고 말했다.

 천정배 제1정조위원장 내정자는 『민주당의 공통공약 목록도 한나라당측 목록과 순서만 다를 뿐 큰 차이가 없다』며 『모처럼 조성된 여야협력 분위기를 살려나가기 위해 논란 소지가 적은 민생분야 공약부터 우선 처리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나라당 정창화 의장은 『현 의석분포상 어느 당도 독자적으로 법안이나 현안처리가 어려운 만큼 여야간 대화와 타협에 입각, 지속적으로 정책을 협의해 나가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양당은 선거법 등 정치개혁 입법은 정책협의회에서 분리, 16대 국회 원구성 후 발족한 국회 정치개혁특위에서 다루기로 했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