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부의 과외 전면 허용방침과 관련, 공교육 내실화 최소 대안의 하나로 지난 99년부터 폐지 되었던 보충 및 자율학습이 부활 되어야 한다는 여론이 일선 학교 및 학부모들 사이에서 제기되고 있어 교육 파행이 또 다시 우려되고 있다.

 1일 경기도내 일선 중·고교들에 따르면 경제적 형편 때문에 과외를 받지 못하는 학생들에 대한 공교육 흡수 차원에서 보충수업 합법화가 바람직 하다는 여론이 높게 일고 있다는 것.

 이에따라 일부 사립학교들은 보충 및 자율학습 부활을 예견하고 시행방안을 마련하는 등 준비작업에 착수한 학교들도 일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의 보충 및 자율학습의 폐지 이유는 표면적으로 학생들의 인성, 창의성 개발 제고에 기본방침을 두고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입시 위주의 교육 탈피에 목적을 두고 폐지됐다.

 이와함께 보충·자율학습을 폐지하는 대신 특기·적성교육을 공교육 제도안에서 담당해 학부모의 사교육비를 경감하고 입시 위주의 교육에서 탈피하자는 취지에서 점진적으로 폐지됐으나 과외 허용 방침과 관련, 학부모들의 위기 의식이 팽배해 지고 있는 실정이다.

 일선 K, Y고교 등 대부분의 학교에는 과외 허용 방침 이후 학교운영위원회 관계자 및 학부모들로부터 보충 및 자율학습을 재부활 시켜야 하는 것 아니냐는 전화가 빗발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획일적 교육제도의 표본인 보충·자율학습의 재부활은 학생들의 인성형성과 창의성 발달에 악영향을 미치는 한편 교사들에게는 자기 연찬의 기회 및 부모로서의 권리를 박탈하는 제도라며 반대 입장을 표명하는 교육 관계자들도 상당수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현행 교육체계는 여전히 상급학교 입시 위주의 교육을 지향하게 하고 있으며 과거 부분적으로 허용됐던 학원과외로 인해 공교육 부실을 초래했던 점에 비추어 과외의 전면 허용은 또 다른 교육 파행을 야기할 수 있는 만큼 교육 관계자들은 조속한 대안 마련이 수립 되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와관련 일선 고교의 한 관계자는 『공교육 부실화를 최소화 하는 대안을 마련하지 않고 과외를 전면 허용해 획기적 교육제도의 하나로 받아들여 졌던 보충·자율학습의 폐지가 부활론에 무게를 싣고 연기를 피우고 있는 것 아니냐』며 교육당국을 비난했다. 〈윤상연기자〉

syyoon@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