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24일 인천시 연수구 가천의과대학교에서 열린'제12회 전국 인설차 문화전-차예절 경연대회'에서 학생들이 조심스레 차를 따르고 있다. /인천일보 자료사진


부모가 자식을 사랑하는 마음을 자(慈)라 하고, 자식이 부모를 섬기는 마음을 효(孝)라 한다. 예로부터 우리나라는 효를 바탕으로 한 가정에서의 예절이 이웃과 국가의 예절로 자연스럽게 이어졌기 때문에 우리나라를 '동방예의지국' 즉, 예절바른 나라라고 칭송하고 부러워했다. 그러나 점차 효를 중심으로 한 전통예절이 쇠퇴하고 가치의 갈등과 혼돈이 지속되면서 무질서가 늘고 있다. 사회가 도덕적 위기를 맞고 있을수록 효 교육의 중요성은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인천시교육청은 '사람됨을 일깨우는 효 교육'을 역점사업으로 정하고 가족사랑을 근간으로 한 내실 있는 효 교육을 펼치고 있다. 시민의 손으로 직접 뽑은 첫 교육감인 나근형 시교육감이 의욕을 가지고 추진 중인 효 교육에 대해 살펴본다.


 

   
▲ 지난 13일 인천시교육청에서 열린'가족사랑 효행실천사례 발표대회'참가자들이 사례발표를 하고 있다./사진제공=인천시교육청


"인성교육의 핵심은 효(孝)교육! 효(孝)교육은 모든 교육의 기초! 효(孝) 실천은 즐거운 경험!"
인천시교육청의 효 교육은 생활 속 효행 실천의 태도와 습관 형성, 체험위주의 효 교육으로 웃어른 존경 의식 함양 및 바른 인성 함양,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효 교육으로 이웃을 배려하는 효 실천 교육 강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효 교육은 실천중심의 효 교육 활동 전개로 효를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학교·학급별 교육과정과 연계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효교육 실시,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효 교육 체제 구축으로 지역 행사, 시설, 인적자원 활용한 효 체험 프로그램 개발 운영, 가족과 함께 하는 효 체험 프로그램 구안 적용으로 학교교육 참여 기회 확대 및 가정 연계 프로그램 운영 등을 방침으로 하고 있다.

올 해를 '사람됨을 일깨우는 효 체험 교육 활성화' 원년으로 정한 교육청은 가시적인 성과를 보였다.
'1교 1효 체험 프로그램 브랜드화' 운동에는 초·중·고교 444개 학교가 참여했고 매달 8일 운영되는 효행의 날 행사에는 482개교에서 1천598회나 실시됐다.

특히 효 체험 프로그램 선도학교로 선정된 초등학교 59개교, 중학교 30개교, 고등학교 11개교 등 모두 100개교의 활동은 눈부시다.

이들 학교에서는 효 교육 행사나 대회를 964차례 실시, 연인원 33만8천여명의 학생이 참가했다. 효 교육을 위한 체험휴가는 447개교에서 모두 671일에 걸쳐 실시됐고 효 관련 연수에도 참여율이 높았다.

생활 속 효행 실천의 태도와 습관 형성을 위해 시 교육청과 지역지원교육청에서는 전 교과, 특별활동, 재량활동,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해 실천·체험 중심의 효 교육을 실시토록 지원하고 있다.

이중 효 체험 학습관인 인터넷 '효누리 행복누리'(http://hyonuri.edukor.org)는 타 시·도교육청은 물론 교육과학기술부, 효에 관심이 많은 기업체에서도 벤치마킹을 할 정도로 관심이 높다. 또 실천하며 배우는 효 체험프로그램으로 초등·중등용으로 각 1권, 효사상 탐구책 1권을 새로 개발해 배포했다.

특히 시 교육청은 효 교육 활성화를 위해 '2011 효 교육 자료 CD'를 인천지역 학교에 배부했다.

시 교육청은 이미 개발한 효 체험 프로그램 자료집 '2011 실천하며 배우는 효 체험 프로그램집' 2권과 효 교육의 이론적 지도를 위한 '사람됨을 일깨우는 효 사상 탐구' 1권을 효 교육 업무담당자 연수를 통해 보급했다. 또 효 교육 동영상 4편도 개발, 효누리 홈페이지에 탑재해 안내했다.

2011 효 교육 자료 CD는 올해 개발한 효 교육 자료들과 동영상, 효 교육 실시에 유용한 애니메이션, 플래시 동영상 등을 CD에 수록해 학교현장에서 관련 홈페이지를 방문하지 않아도 필요 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한 CD로 효 교육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자료집이다.

효와 관련한 동영상도 1편을 개발·보급했고 효 교육 효율화를 위해 업무담당자 연수를 벌이는 한편 백학초교와 선인중을 각각 효교육 연구학교로 운영해 모범사례를 개발·보급하고 있다.

특색있는 효 교육 활동을 추려본다.

#. 효행의 날, 효행의 달
매달 8일을 효행의 날로, 10월을 효행의 달로 선정, 운영 중이다.
월별 효행의 날 운영 프로그램은 1교 1노인복지시설 방문 등 효행 봉사활동을 실시하는 한편 역할극, 할머니와 함께 하는 우리 음식 배우기, 효행 칭찬릴레이, 효행 다짐 선서 등 효행 학습 활동을 벌인다.

#. 가족 효행 봉사단
학생, 학부모가 함께 하는 봉사단 가칭 '가족 효행 봉사단'을 운영 중이다. 사회적 배려가 필요한 이웃과의 자매결연 및 정기적인 효행, 인천사랑 봉사활동을 벌이도록 하는 한편 가족과 함께하는 산행을 통한 부모님의 고마움 표현하기를 배우도록 하고 있다.
학교별로 가족 동반 체험학습 신청에 따른 가족동반 효 체험 학습을 벌이고 지역사회 단체와 연계한 다양한 효행 봉사 벌이도록 했다.

#. 1학교 1노인 복지시설 자매 결연
학교 인근 노인복지시설과 자매 결연을 맺고 학예, 위문활동 등 노인 공경 활동을 벌이도록 했다. 또 노인 강사를 초청해 한자교육, 예절교육, 대화하기 등 어르신들의 지혜를 배우는 시간도 갖는다.
노인복지시설에 대한 효행 봉사 프로그램 운영은 여건에 맞는 정기적인 효행 봉사활동이 되도록 하고 효행 봉사활동이 구체화돼 1회성에 그치지 않고 학교년 진급과 연계토록 하는 장점이 있다.

#. 지역사회 단체·유관기관과 연계
특별·재량활동 등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효 체험 프로그램이 제대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학교 인근의 향교, 예절원, 효 박물관 등과 연계한 효 체험 프로그램이 추진되고 있다.
이를 위해 지역사회 각종 단체들과 연계 협력을 통해 지역사회 기관, 단체 등의 효 관련 프로그램에 참가하고 시설과 강사 등 인적·물적 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효 체험 프로그램 운영이 활성화 되도록 하고 있다.
효과적인 효 체험 프로그램 개발·지원을 위해서 교육청은 다양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일단 효 체험 프로그램 개발·지원을 위한 T/F팀을 운영했다. 초·중·고 현직 교원 중 효 체험 교육관련 유공교원 및 전공자와 효 교육 관련 지역사회 단체 전문가, 유관기관 전문가 등 20여 명으로 운영된 TF팀은 초·중·고 효 체험 프로그램 지도 자료 개발하는 한편 효 체험 프로그램 운영 선도학교 및 단위학교 컨설팅을 지원하고 지역사회 연계 효 체험 프로그램 발굴 및 보급에 앞장섰다.
효 의식 제고 및 효 교육에 대한 지도 의지, 효 정신의 내면화를 위한 각종 시상제도 도입된다.
효행 실천 의지가 투철하고 타의 모범이 되는 학생과 교직원, 장한 어버이 및 모범 가정 등을 선발해 연말까지 경로효친상을 시상할 계획이다.
또 가족사랑, 이웃사랑 효행실천사례발표대회를 학교, 지역교육청, 시 교육청으로 이어지는 연중행사로 만들어 효 실천활동을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김칭우기자 chingw@itimes.co.kr










● 누리집 '인천효체험학습관'은



인터넷 공간에 열린 인천효체험학습관(http://hyonuri.edukor.org)은 타 시·도교육청은 물론 교육과학기술부, 효에 관심이 많은 기업체에서도 벤치마킹을 할 정도로 관심이 높다.

'효누리 행복누리'라는 별칭으로 빌리는 효 학습관은 효 교육 관련 문헌과 동영상 등 각종 자료들이 실려 있어 교육재료는 물론 효를 실천하려는 학생들이 꼭 한 번은 둘러봐야 할 곳으로 꼽히고 있다.
효 교육 전용 홈페이지는 웃어른 존경 의식을 함양하고 일상생활에서 효행을 실천하는 태도와 습관 형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드라마나 다큐멘터리, 생각영상, 효 플래시 노래방, 청소년 창작작품, 효 관련 공익광고 등 여러 장르의 효누리 자료는 학생들의 학습은 물론 학부모나 교사의 효 관련 덕목 지도자료로 이용되고 있다.
홈페이지 구성요소를 살펴보자.

'효누리 가족사랑'에는 가족사랑이 담긴 따뜻한 사진과 다양한 UCC를 탑재할 수 있고, '실천했어孝!'는 가정에서 이뤄지는 작은 효 실천사례를 다양한 방법으로 게시할 수 있는 있다.
'가족과 떠나는 테마여행'은 가족과 함께 토요 휴업일이나 휴일을 이용해 효와 관련된 효 테마 여행을 다녀온 내용을 탑재하는 곳이다.

'효누리 배움터'는 효와 관련된 이야기와 카툰, 효경 등이 실려 있어 쉽게 효를 배우고 다양한 학습자료와 게임으로 재미있게 효를 접하고 배울 수 있는 곳이다. 또 내 효 수준을 틈틈히 검토해 사진의 효 실천 정도를 확인할 수 있다.

'효누리 교육자료실'은 교사들이 학교에서 쉽게 효를 지도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과정안과 교육자료를 담겨 있다.

효 관련 행사를 계획하고 진행한 결과물들이 있어 학교에서 효 행사를 추진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홈페이지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간단한 회원가입 절차만 거치면 대부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김칭우기자 chingw@itimes.co.kr






효체험 프로그램 선도학교 100곳


● 초등학교
인천도화초 인천대화초 인천서림초 인천인주초 인천문학초 인천승학초 인천주안북초 인천송림초 인천서흥초 인천신선초 인천연학초 인천동수초 인천부마초 인천부평서초 인천부흥초 인천십정초 인천용마초 인천구산초 인천부원초 인천신촌초 인천동막초 인천구월초 인천만수초 인천동춘초 상인천초 인천조동초 인천논곡초 인천서창초 인천연성초 인천능허대초 인천함박초 인천인수초 인천만수북초 인천청학초 인천장수초 인천효성동초 인천효성남초 인천심곡초 인천부평초 인천해서초 인천왕길초 인천능내초 인천서곶초 인천효성서초 인천신현초 인천건지초 인천귤현초 인천작동초 인천은지초 인천당산초 인천간재울초 인천청라초 인천효성초 합일초 갑룡초 길상초 내가초 명신초 해명초

● 중학교
화도진중 관교중 신흥여자중 관교여자중 신흥중 부원중 부평여중 진산중 갈산중 구산중 구월중 인천중 연성중 인송중 인천여중 동인천중 석정중 인천성리중 인천정각중 간재울중 가좌여중 청라중 계수중 원당중 가현중 북인천중 강화중 강화여자중 강남중 교동중·고

● 고등학교
도화기계공고 계산여고 인천과학고 인천기계공업고 인천대건고 동산고 인하사대부속고 인천전자마이스터고 옥련여고 가좌고 광성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