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대통령 野 4당대표 회동 결산


김대중 대통령이 1일 민주국민당 김윤환 대표권한대행과의 조찬 회동을 끝으로 단 한석이라도 원내에 진출한 야 4개 정당 총재 및 대표들과의 회담을 마무리했다.

 이번 연쇄 회담은 6월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초당적 지지, 나아가 국민적 총의를 모으겠다는 김 대통령의 의지가 직접적인 매개가 된 것이긴 하지만 16대 총선 결과 나타난 총선 민의를 반영해 대화와 협력의 생산적 정치를 실천하겠다는 정치권의 공감대가 표출된 것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따라서 4당 대표와의 회담 후 발표한 「합의문」 형식의 공동발표문에서는 공히 ▲4·13 총선에서 나타난 국민의사를 진지하게 받아들인다는 점과 ▲남·북 정상회담이 범국민적 지지와 초당적 참여 속에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대목이 모두 포함돼 있다.

 이와함께 16대 국회에서는 정책경쟁 중심의 여·야관계를 구현한다는 내용과 서민층 및 중산층의 생활안정을 위한 정치권의 노력을 다짐하는 것도 모두 들어가 있다.

 박준영 청와대 대변인은 『김 대통령은 국회가 폭로와 대결의 구시대 정치에서 벗어나 새로운 정치 패러다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정책중심의 선의의 경쟁이 무엇보다 선결과제라는 인식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또 『김 대통령은 4차례의 회담에서 지식·정보화시대라는 격변기에는 이념적 대립이 없어졌다고 지적하고 국가발전을 위한 경쟁과 협력을 당부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4당 대표 회담 및 회동에서는 당세와 각당이 처한 사정에 따라 발표문과 회담 내용, 회담 시간 등에서 차별성을 보였다.

 우선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와의 회담은 「영수회담」이라는 표현에서 드러나듯 각별한 예우와 11개항에 걸친 정국전반에 걸친 공동발표문의 내용 등이 두드러졌다.

 이 총재가 즐겨쓰는 「상생의 정치」라는 표현이 삽입된 점이나 대북지원 사업의 국회동의 문제와 관련해 「법에 따라」 동의를 받는다는 표현이 한나라당 이 총재의 요구로 삭제되는 등 한나라당측 의견이 상당부분 수용됐다.

 인위적 정계개편 배제도 한나라당의 요구로 공동발표문에 들어갔다.

 총선결과 나타난 영호남 「싹쓸이」와 관련해 지역간 갈등의 해소와감정의 골을 메우기 위해 공동노력한다는 내용이 한나라당과의 공동발표문 첫 항에 들어간 것도 눈에 띈다.

 자민련 이한동 총재와의 회담에서는 「정치적 균형과 안정을 이루기 위해선 자민련의 정치적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조항이 특별히 삽입돼 현 정국구도에서 자민련의 위치를 반영했다.

 김용환 한국신당 집행위의장과의 회동에서는 97년 대선 및 외환위기 초기 극복과정에서 김 의장의 협력에 대한 사의가 발표문의 첫항을 장식한 것이 이채롭다.

 이는 김 의장에 대한 김 대통령의 각별한 고마움의 표시이지만 회동의 중재역을 담당한 한광옥 비서실장과 김 의장간의 「특별한 관계」가 반영된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이밖에 민국당 김윤환 최고위원간의 공동발표문에는 다른 정당 대표들과의 발표문과는 달리 「대통령 김대중, ○○당 ○○○」라는 서명란이 없었으며 회담 시간도 최소한 1시간이 넘었던 타 정당대표와의 회담과는 달리 45분에 지나지 않았다.

 한편 청와대는 이회창 총재와의 첫 회담을 준용해 나머지 3당 대표들과의 회담에서도 「국정현안에 대해 필요한 경우 수시로 회동 키로 한다」는 조항을 포함시켰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