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 총선에서 참패한 자민련이 원내교섭단체 구성 노력과 병행, 「당기구 슬림화」를 통해 생존을 모색하고 있다.

 자민련은 이달 말까지 현행 170명선인 유급 사무처 요원을 대폭 줄이기로 하고, 1단계로 오는 15일까지 명예퇴직 희망자 신청을 받은 뒤 이달 말 전 직원을 상대로 일괄사표를 제출받아 재임용 형식으로 사무처 구조조정을 단행할 방침이다.

 명예퇴직자에겐 퇴직금과 함께 3개월분의 급여를 위로금 명목으로 지급할 계획이다.

 물론 구조조정 폭은 원내교섭단체 구성 여부에 따라 다소 유동적이지만 16대 국회의 의석수가 현행 50석에서 17석으로 대폭 줄어들게 됨에 따라 큰 폭의 감원이 불가피한 형편이다.

 특히 자민련은 연간 62억원에 이르던 국고보조금이 23억여원으로 감소하자 사무처 요원을 절반 이하로 줄이는 방안까지 검토했으나 교섭단체 구성 가능성에 기대를 걸고 감원폭을 낮추는 방안을 추진중이다.

 또 구조조정시 정책국, 대변인실 등 일부 실·국을 제외하고 총무국, 청년국, 홍보국, 직능종교국, 민원국 등 상당수의 실·국을 통·폐합하는 방안도 추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자민련은 3일 의원총회를 열어 오장섭 원내총무 내정자를 원내총무로 선출하는 등 대(對) 민주당, 대 한나라당 협상창구도 정비할 예정이다.

 이밖에 자민련은 현행 13명인 부총재수를 7∼8명으로 줄이고, 당무위원수도 현행 59명에서 30여명으로 줄이는 슬림화 작업을 계획하고 있다.

 한 핵심 당직자는 『당의 생존을 위해선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할 방침』이라면서 『원내교섭단체 구성 요건만 완화되면 독자생존할 길이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