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 고유의 명절 추석을 맞아 고향으로 향하는 귀성객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성 행사가 도내 고속도로 휴게소 곳곳에서 진행된다.

한국도로공사 경기본부에 따르면 추석 연휴가 시작되는 10일부터 연휴 마지막 날인 13일까지 수도권 15개 휴게소 상·하행선에서 전통 민속놀이인 윷놀이, 제기차기, 인절미 만들기 등 58건의 다채로운 고객 이벤트 행사가 펼쳐진다.

대부분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해 즐길 수 있는 전통놀이 위주로 지역별 특성에 맞게 행사가 진행되며 송편과 쌀, 고구마, 제기 등 푸짐한 사은품도 무료로 제공한다.

오랜만에 가족애와 따뜻한 사랑을 느낄 수 있는 고속도로 휴게소 행사가 고향으로 향하는 설렘이 교통혼잡 때문에 자칫 지치기 쉬운 귀성객들의 맘에 풍요로움과 즐길 수 있는 기회를 가져다 줄 것으로 보인다.
 

   
▲ 하남 만남 휴게소에서 한복을 차려 입은 직원이 주유고객을 대상으로 사은품을 증정하고 있다.


▲휴게소별 행사

서울 만남의 광장에서는 전통궁중투호, 대형 윶 놀이, 전통 떡메치기, 제기차기 행사가 열린다. 행사기간은 10일부터 13일까지 4일간 실시되며 무료 신권 교환 행사도 열린다. 방문객들에게는 생수 및 물티슈를 무료로 제공한다. 특히 이곳에는 비즈니스센터가 설치돼 있어 추석 연휴기간 중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중요한 업무에 대비할 수 있도록 했다. 02-578-3372

죽전휴게소 서울방향에서는 송편 무료 제공행사, 떡메치기 체험 및 민속놀이시설(투호, 원반 던지기)을 운영한다. 특히 휴게소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인근 노인정과 홀몸노인 등을 방문해 따뜻한 정을 나눈다. 그 밖에도 즉석 인절미 만들기, 민속놀이시설 운영, 차량용 1회용 쓰레기 봉투를 증정한다. 031-262-3168
기흥휴게소 부산방향에서는 기부금 모금행사가 눈길을 끈다. 한국신체장애인 복지회 기부금, 도내 소년·소녀가장 돕기 및 불우이웃돕기 기부금 모금행사가 열린다. SK텔레콤 휴대전화 무상수리 및 점검 실시, 폴라로이드 즉석 사진 촬영 서비스, 송편·솜사탕 무상 제공, 신권 교체 행사 등이 열리며 모든 직원이 한복을 입고 근무한다. 031-286-5002

안성휴게소 서울방향에서는 전통민속놀이인 전통팽이 굴리기 행사가 열려 동심을 사로잡는다. 무료 가훈 써주기, 솜사탕 무료 행사, 남미 민속음악공연 등도 펼쳐진다. 평소 문화행사에 참여가 부족했던 귀성객들에게는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안성휴게소 부산방향에서는 안성맞춤 민속놀이와 송편, 과일 무료제공 행사가 펼쳐진다. 031-611-5794
하남만남휴게소에서는 민속놀이 체험행사로 떡메치기, 제기차기 행사가 열린다. 식사고객을 대상으로 떡·과일 나눠주기 행사가 진행되며 단골고객 사은품 증정 행사도 진행된다. 휴게소 직원들은 인근지역 홀몸노인 및 노인정 위로방문 행사도 갖는다. 031-791-4200

이천휴게소 하남방향에서는 도전인터넷 현장 생방송으로 즉석 노래자랑 행사가 펼쳐진다. 나만의 즉석 사진 마우스패드를 무료로 증정하며 어린이 도서도 무료로 나눠준다. 그밖에 인기 그룹인 '수와 진'이 출연하는 불우이웃돕기 자선 공연도 펼쳐진다. 이천휴게소 통영방향에서도 송편 나눠 주기, 윷놀이, 제기차기 등 다채로운 민속놀이가 진행된다. 031-637-0987

용인휴게소 서창방향과 강릉방향에서도 민속 놀이마당으로 윷놀이, 널뛰기, 투호 등 행사가 진행된다. 그 밖에 무의탁 홀몸노인들을 위한 위문품 전달 행사도 진행된다. 윷놀이 세트 200개를 무료 제공하고 폴라로이드 가족 무료 사진 촬영 행사도 진행된다. 031-339-3663

이 밖에도 여주휴게소 서창 및 강릉방향, 화성휴게소 시흥 및 목포방향, 목감휴게소 광명방향에서 전통민속놀이 및 이벤트 행사가 진행된다.
 

   
▲ 안성휴게소 서울방향에서 전통 떡메치기 행사가 진행중인 가운데 한 참석자가 힘차게 떡을 메치고 있다.


▲차량 무상점검으로 '맘' 편하게

한국자동차공업협회는 추석 연휴를 맞아 귀성객들을 위해 9일부터 14일까지 6일 동안 '추석연휴 특별무상점검 서비스 행사'를 실시한다.

무상점검 행사는 현대차, 기아차, 한국지엠, 르노삼성, 쌍용차 등 국산차업체 5개사가 고속도로 및 국도 등에 있는 전국 30여개 휴게소에서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서비스 코너를 설치해 운영한다.

서비스 내용은 엔진, 브레이크와 타이어 공기압 점검, 냉각수, 각종 오일류 보충 및 와이퍼 블레이드, 전구류 등이며 점검 후 필요시 소모성 부품은 무상으로 교환해 준다.

또한 인근 지역 고장차량에 대한 긴급출동 서비스도 병행 실시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장거리 운행을 위한 차량관리 및 안전운전 요령을 안내하고, 전국 어디서나 가까운 정비소에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종합상황실을 운영 귀성객들에게 최대한 편의를 제공할 예정이다.

자동차 업체별 종합상황실 연락처는 현대차(080-600-6000), 기아차(080-200-2000), 한국지엠(080-3000-5000), 르노삼성차(080-300-3000), 쌍용차(080-500-5582)이다.
 

   
▲ 모 자동차 회사가 여주휴게소 서창방향에서 귀성길 자동차 무상점검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도공 경기본부


▲아차~ 은행 못 들렸다면 이동점포 활용

은행들이 민족 최대 명절 추석을 앞두고 귀성고객을 대상으로 이동점포를 운영한다. 부모님께 드릴 용돈을 못 챙겨왔다면, 급하게 계좌이체를 해야 한다면 은행 이동점포를 눈여겨 볼만하다.

국민은행은 9일부터 10일까지 서울역 만남의 광장 및 경부고속도로 하행선 기흥휴게소에서 위성 송·수신장비를 갖춘 이동점포인 'KB 모바일 스타'를 운영한다. 신권 교환 및 자동화기기를 통한 입·출금 업무를 볼 수 있다.

우리은행은 이동점포와 무료임대 서비스를 함께 진행한다. 대여금고 무료 임대서비스는 2일부터 19일까지 실시하며, 은행업무용 특수차량인 이동점포는 9일부터 11일까지 중부고속도로 만남의 광장에서 운영한다.


신한은행도 9일부터 2일간 서해안고속도로 화성휴게소 하행선 목포방향에서 이동점포 '뱅버드'를 운영한다.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 오픈하며 신권교환, 입출금업무, 간단한 금융업무를 제공한다. 아울러 다음달 초에는 대고객용 복봉투 200만개를 배포할 예정이다.

하나은행은 9일부터 11일까지 경부고속도로 만남의 광장 휴게소에서 이동점포를 운영하며 기업은행은 서해안고속도로 행담도 휴게소와 포항 여객선터미널에서 이동 업무를 실시한다. 행담도 휴게소에서는 신권교환, 하이패스 충전 등이 가능하며 여객선 터미널에서는 '독도는 우리땅 통장'홍보 행사를 실시한다.

기업은행은 9일부터 20일까지 대여금고 무료이용서비스도 실시한다. 신청한 날로부터 한 달동안 사용할 수 있는 무료 금고는 전국 304개의 기업은행 영업점에서 신청할 수 있다. 거래고객이 아니어도 사용할 수 있다.

외환은행은 9일부터 이틀간 경북고속도로 하행선 용인휴게소에서 오전 10시~오후 4시까지 이동 점포를 연다.
/김형수기자 vodokim@itimes.co.kr